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복지재단 앞 복도에 걸려있는 걸게그림.
 대전복지재단 앞 복도에 걸려있는 걸게그림.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복지재단 박미은(한남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사장이 최근 불거진 '정관성 대표이사의 막막 파문' 등 재단 문제들과 관련,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대전복지재단 이사회는 지난 달 31일 오전 재단 10층 회의실에서 긴급이사회를 열어 <오마이뉴스>를 비롯한 언론보도와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비판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사회는 이날 2시간이 넘는 격론 끝에 박 이사장이 공개적으로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대전시의 감사 결과를 지켜보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박 이사장은 이날 밤 늦게 '사과문'을 발표했다. 박 이사장은 "대전복지재단 이사장으로서 '대표이사의 막말 파문', '사회복지시설 컨설팅 사업의 문제', '사업비 불용액 과다 문제', '내부 조직 혁신의 목소리' 등 최근 불거진 재단 관련 보도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모든 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사회는 재단의 전반적인 사업계획 및 실적 관리, 예산 및 결산에 대해 심의 의결하는 막중한 책무가 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최근 제기된 사업비 불용액 과다 및 사회복지시설 컨설팅 사업의 위기 등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이사회가 본연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결과"라면서 "이에 이사회의 의장으로서 저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대전 시민들께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오늘 개최된 이사회에서는 저를 포함한 모든 이사들이 최근 사태에 대해 엄중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진위확인을 통해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책임질 것은 책임지는 투명한 일처리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며 "그리고 말로만이 아닌 구체적인 대안 제시 및 혁신을 통해 재단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점에도 공감을 했다"고 이사회 결과를 설명했다.

박 이사장은 특히, 정관성 대표이사의 막말 파문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막말 파문과 관련하여 이사회에서 정관성 대표이사의 사과 및 경위 보고가 있었고, 이에 대한 이사들의 의견개진 및 향후 대안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면서 "개인적 차원의 사과와 더불어, 사안의 심각성 및 대전 사회복지계에 미친 파장 등을 고려하여 공조직의 수장으로서 더 큰 책임이 있다는 점도 논의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일로 인해 사회복지 현장 및 학계에 많은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현 시점에서 볼 때 재단은 조직의 안정과 확장을 뛰어 넘어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는 확실한 쇄신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효율적인 인적 쇄신과 아울러 재단 본연의 기능에 맞는 구조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주장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또 "앞으로 대전복지재단은 대전시의 복지정책을 연구하고, 다양한 복지사업을 지원하는 본연의 사명에 보다 충실하고, 사회복지현장과 대전시를 잇는 열린 조직으로 과감하게 변화해가야 한다고 믿고 있다"며 "재단의 제반 운영상황을 살펴보는 대전시의 종합감사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지길 바라고, 이사회는 감사결과를 예의주시할 것이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내부 쇄신을 위한 조치들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 이사장은 끝으로 "이사회를 대표하여 사회복지계와 대전 시민들께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재단은 사회복지 현장과 더욱 소통하고 존중하면서, 행정 능력과 전문성을 고루 갖춘 조직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이사회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대전복지재단, #박미은이사장, #정관성대표, #막말파문, #사과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