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 주재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만남에 대해 '북풍(北風)' 의혹까지 거론했다. 당시 두 사람의 만남에 동석했던 언론인의 해명에 대해서도 '특정 성향'을 의심하며 불신했다.

나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서 "대한민국 최고 정보권력자와 민주당 내 공천실세 총선전략가의 어두운 만남 속에서 우리는 당연히 선거공작의 냄새를 맡을 수밖에 없다"라며 이를 언급했다.

북풍은 1987년 대선 전 'KAL기 폭파 사건'과 1992년 대선 전 '이선실 간첩 사건', 1996년 총선 전 '판문점 총격 사건' 등 선거를 앞두고 북한의 돌발행동으로 선거에 영향을 끼치는 일을 뜻한다. 즉, 집권여당 싱크탱크 수장이 국정원장을 만난 까닭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북한이란 변수를 활용하기 위한 사전포석일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나 원내대표가 '북풍'을 거론한 근거는 당시 두 사람과 함께 저녁식사를 한 언론인, 김현경 MBC 기자가 회사 내에서 통일방송추진단장을 맡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는 "해당 기자가 대북 담당 기자라고 한다, 대북정책 관련 핵심정보가 국정원에 모인다"라며 "북풍 정치가 내년 선거에서 또다시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음지에 머물며 소리 없이 헌신해야 될 자리가 국정원이고 여당의 선거전략을 설계하는 곳이 민주연구원"이라며 "이들이 마치 '지하 선거 벙커'같이 여론을 움직이고 선거를 기획하고 있는 것 아닌지, 정치 퇴보의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서훈 국정원장의 사퇴도 거듭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정원 스스로 정치개입 않겠다고 다짐했는데 민감한 시기에 민주당의 총선 기획자와 만난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일 뿐만 아니라 국정원장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매우 심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당장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사퇴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이은재 "친여 성향 방송사 재직 기자가 동석, 총선 협력 방안 논의됐을 것"
 
국회 정보위 간사인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 참석해 있다. 왼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 참석한 이은재 국회 정보위 간사인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 참석해 있다. 왼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양정철 원장과 서훈 국정원장 만남에 대한 김현경 기자의 해명은 수용되지 않았다. 김 기자는 전날(28일) 직접 입장자료를 내고 "(당시 만찬 자리는) 양 원장의 귀국 인사를 겸한 지인들의 만남 자리"였다며 "총선 얘기는 없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당은 그의 정치적 성향 등을 의심하면서 믿을 수 없는 해명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서울 강남구병)의 주장이 대표적인 사례였다.

이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집권여당 총선 병참기지를 자처한 이와 친여(親與) 성향 방송사 재직 기자, 국정원장이 만난 것"이라며 "정보기관과 여당, 언론의 총선 협력 방안이 논의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인 중에서도 직급이 올라갈수록 굉장히 특정한 성향을 갖고 있을 수 있다, 매체의 성향도 있고"라며 "(동석한 사람이) 언론인이라는 것 하나만으로 모든 게 면죄받을 수 있는 것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기자가 2012년 대선 이후 '문재인 후보를 재수시켜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한 모임'이라는 취지로 결정된 '재수회' 구성원일 수도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 언론인도 특정모임 '재수회'의 멤버 아닌가, 제가 파악하기론 그렇다"라며 "언론인이라는 이유로 다 믿을 수 있는지, 다시 살펴야 할 것이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금까지 언론 보도 등으로 추정되는 '재수회' 구성원은 양 원장과 서 국정원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조윤제 주미 대사, 신현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등 현 여권 인사들이다. 언론인의 참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태그:#나경원, #양정철, #서훈, #북풍, #국정원 정치 개입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