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첫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밝은 표정으로 들어서고 있다.
▲ 밝은 표정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첫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밝은 표정으로 들어서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일정이 조율되는 대로 오늘 오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님,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님,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님을 예방하겠다. 나경원 원내대표님을 만나면 우선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경청하고, 국회 정상화를 위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눠볼 수 있도록 하겠다."

9일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이인영 원내대표의 첫 일성이다. 원내대표 당선 뒤 회의에 처음으로 참석한 이 원내대표는 이날 나경원·김관영·윤소하 등 다른 당 원내대표 예방을 예고하며 "민생을 살릴 수 있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야당이 주도하는 것(대책)도 좋다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만큼) 절박하게 임하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그는 "과분한 성원으로 당선됐다. 원내대표 일을 시작하며 세 가지를 잊지 않으려 한다"며 다음과 같이 약속했다. ▲자영업·중소기업·청년 등 민생 대책 및 민생 회복에 최선을 다할 것 ▲야당과의 대화·조율에 앞장설 것 ▲총선 1년 앞, 막말·낙인찍기가 아닌 정책을 통한 합리적이고 품격 있는 정치 경쟁을 하겠다는 등 내용이 그것이다(관련 기사: '주류' 김태년 압도한 이인영, 총선 위기감이 승패 갈랐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첫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 첫 회의 주재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첫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 원내대표는 특히 "힘든 자들을 위로하고, 꿈꾸는 자들에게 용기를 주고 응원하는 게 정치가 있을 본연의 자리라고 생각한다. 민생 회복이라는 정치 본연의 자리를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았는데, 멋진 경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생·미래를 두고 누가 먼저 혁신하는가, 정책을 놓고 누가 더 합리적인가' 이런 품격 있는 정치가 되도록 저부터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새 인선을 준비 중이다. 정춘숙 신임 원내대변인은 회의 종료 뒤 기자들과 만나 "인선은 통합적이고 단일한 힘을 낼 그런 사람들로, 지역 안배 등을 하느라 시간이 좀 걸린다"라며 "빠르면 오늘, 늦어도 내일까지 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오전 10시께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진행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알리며 "3분에서 5분 정도, 대통령과 충분히 통화했다"며 " '어려운 시기에 대표를 맡아서 좀 부담이 된다. 선배님들 의견 구하면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풀어가 보겠다'라고 말씀 드렸다. 대통령님께서도 당부·격려와 함께 제게 하신 말씀이 있긴 한데, 이를 (언론에) 옮기는 건 맞지 않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강기정 "지금 국회만 쳐다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을 통해 축하 '난' 화분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꽃(난)을 받으니깐 기분이 굉장히 좋다. 대통령의 마음이 오신 것 같다"며 "아주 오래 전부터 존경하고 따랐던 강기정 선배님이 와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강 정무수석은 이 원내대표를 "원칙 있는 통합론자"라고 부르면서 "앞으로 당정청의 원칙도 만들어주시고 여야정 상설협의체의 상설제도화에도 힘을 써주시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특히 "저희들이 지금 국회만 쳐다보고 있다. 민생현안과 추가경정예산안, 인도적 대북식량지원 등 (국회에서) 논의해주셔야 할 것 같다"며 "이런 문제들을 잘 해결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태그:#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주당,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