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내년 4.15 총선 때 울산 남구갑에서 2016년에 이어 재승부가 예상되는 현역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심규명 울산남구갑지역위원장 간의 기까움이 치열하다.

패스트트랙에 따른 선거법 개정시 울산 남구을 지역구가 사라져 남구갑에 합쳐질 가능성에 위기감이 고조되는 시점에서다. (패스트트랙에 긴장하는 '울산 남구' 정치권) 이 때문에 울산의 미래산업인 수소산업을 두고 벌써부터 치열한 선점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수소산업진흥원 유치 두고 울산 정치권 '잿밥'에 관심?)
 
심규명 민주당 울산남구갑위원장(가운데)이 25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채익 의원이 소방관 처우개선을 방해했다"며 시민앞에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심규명 민주당 울산남구갑위원장(가운데)이 25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채익 의원이 소방관 처우개선을 방해했다"며 시민앞에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이번에는 국회에서 논의중인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과 관련한 공방전이다.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소위에서 자유한국당 없이 더불어민주당이 소위를 진행하려 하면서 벌어진 소동을 두고서다.

당시 한국당 행안위 간사인 이채익 의원이 민주당 의원만의 회의에 나타나 "의사일정 합의도 안하고 회의를 진행한다"며 거세게 항의하는 등 파행을 빚었다.

이를 두고 25일 심규명 민주당 울산남구갑위원장이 "이채익 의원이 소방공무원의 처우개선을 위한 논의를 온몸으로 막았다. 국민과 울산시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열면서 포문을 열자 이채익 의원 측이 "민주당이 주장하는 소방공무원 국가직화는 무늬만 국가직화 하는 것이다. 한국당은 실질적인 국가직화를 준비하고 있다"며 맞불을 놓는 등 과열 양상을 보였다. 

소방관 처우개선 두고 "방해했다" vs. "무늬만 국가직화"

심규명 민주당 울산남구갑위원장 등은 25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채익 의원이 소방관 처우개선을 방해했다"며 시민앞에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23일 있었던 국회 행안위 소위에서의 소동을 두고 한 지적이지만 방송뉴스를 통해 이 소식을 접하지 못한 시민들로서는 다소 의아한 내용이었다.  

심규명 위원장은 "강원도 산불에서 보여준 소방공무원들의 살신성인 정신과 모습은 온 국민의 감동을 자아냈다"며 "이러한 와중에 이채익 의원은 지난 17일 울산남부소방서를 찾아 국가직화에 동의한다는 간담회를 진행했지만 상정을 위한 행안위 법안심사 소위에서는 한국당의 의도적 불참 후 나타나 회의를 파행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의 겉과 속이 다른 모습에 시민들은 배신감을 감출 수 없다. 시민들에게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조속한 시일내에 소방국직 공무언 국가직 전환 법안이 통과되어 국민의 안전이 정쟁의 도구가 되는 시대를 종식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안수일 한국당 울산 남구 시의원(가운데) 등이 25일 오후 2시 2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전 있었던 민주당 심규명 울산남구갑지역위원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반박하고 있다
 안수일 한국당 울산 남구 시의원(가운데) 등이 25일 오후 2시 2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전 있었던 민주당 심규명 울산남구갑지역위원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반박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이에 이채익 의원을 대신한 자유한국당 울산 남갑당협위원회 박성해 사무국장과 남구 시·구의원들이  한 시간 뒤 같은 자리에서 기자회견 열고 "민주당이 주장하는 소방공무원 국가직화는 소방안전교부세율 인상을 통한 일부 소방인력 인건비 지원계획만 있을뿐 소방관의 생명을 위협하는 낡고 부족한 소방장비 교체를 위한 재정확대 계획은 전무한 무늬만 국가직화"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여당은 강원도 산불을 계기로 소방관 국가직화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높아지자 무늬만 국가직화하겠다는 인기영합적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면서 "이는 소방관을 비롯한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채익 의원은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소방공무원 국가직화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사안이지만 재난이나 전쟁처럼 촌각을 다투는 문제는 아닌 만큼, 충분히 숙고하며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신분만 국가직화로 바꾸자는 여당안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기본 입장이고, 앞으로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국가직화 방안을 당차원에서 마련해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소방직 국가직화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