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광역시가 강제 철거해 논란을 빚었던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의 설치 여부가 '시민 100인 원탁회의'를 통해 결정된다(관련기사: "한국당 서병수 부산시장도 안 이랬다" 노동자상 강제철거 여진 계속).

부산시와 부산시의회는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아래 건립특위)와 함께 오는 28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위한 부산시민 100인 원탁회의'를 연다. 100인 원탁회의는 시민사회단체와 각계 각층 인사들로 구성되었다.

건립특위 관계자는 "원탁회의는 최대한 협의를 해서 결정할 것이고, 협의가 되지 않으면 투표를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의회·건립특위는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진실 규명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의지가 담긴 상징으로 원만하게 설치되어야 한다는 전제에 깊이 공감하며, 노동자, 시민 등 민간에서 먼저 모금과 건립을 위해 애써오신 점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존중한다"고 했다.

이들은 "다만 이 과정에서 드러난 갈등을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강제징용 노동자상의 원만한 설치는 물론 우리사회가 한 단계 성숙하는 과정으로 만들어가는 좋은 선례를 남기겠다"고 했다.

원탁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추진대표단'도 구성됐다. 추진대표단은 부산시의회 3인, 건립특위 3인, 시민사회단체 2인으로 구성되었다.

부산시의회·건립특위는 "원탁회의의 의제는 건립특위와 동구청이 합의한 정발 장군 동상 옆 쌈지공원을 포함하여 다양한 안에 대해 제안접수를 받은 후, 추진대표단의 논의로 최종안건을 결정하게 된다"고 했다.

당초 부산 동구청과 건립특위는 노동자상을 정발 장군 동상 옆 쌈지공원에 설치하기로 합의했었다. 건립특위는 정발 장군 동상에서 100m 가량 떨어져 있는 일본총영사관 앞의 '평화의 소녀상' 옆에 세우려고 했다.

부산시의회와 건립특위는 "여러 제안에 대한 사전설명회와 온라인을 활용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여론수렴과 검토의 과정을 거친 후에 원탁회의를 열어 최종합의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 12일 정발 장군 동상 옆 인도에 있었던 노동자상을 강제철거해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겨 놓았다. 이후 민주노총 부산본부를 비롯한 '건립특위'는 부산시청 로비 농성을 벌였다.

그러다가 오거돈 부산시장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지난 17일 '부산시민 100인 원탁회의 구성'과 '5월 1일 전까지 원탁회의가 지정하는 장소에 설치'하는 내용의 합의를 했다.
 
부산시가 강제철거해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겨 놓은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부산시가 강제철거해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겨 놓은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 박원대

관련사진보기


태그:#강제징용노동자상,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의회, #민주노총 부산본부, #원탁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