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광역시는 4월 12일 동구 정발 장군 동상 앞에 있던 '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상'을 강제 철거해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겼다.
 부산광역시는 4월 12일 동구 정발 장군 동상 앞에 있던 "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상"을 강제 철거해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겼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광역시가 행정대집행을 통해 정발 장군 동상 앞에 있던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옮긴 데 대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역사의식이 부재한 부산시'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부산시는 12일 오후, 동구 정발 장군 동상 앞에 있던 '노동자상'을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 1층 관람객 대기 장소로 옮기는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 

'노동자상'은 건립은 번번이 난항을 겪어왔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아래 건립특위)는 2018년 5월 1일 부산 동구에 있는 일본총영사관 앞에 노동자상을 세우려고 했지만 경찰에 가로막혔다.

당초 건립특위는 일본총영사관 앞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조형물(평화의 소녀상) 옆에 노동자상을 세울 예정이었다. 

부산 동구청은 2018년 5월 31일 '노동자상'을 강제 철거했다가 같은 해 7월 건립특위에 돌려주었다. 건립특위는 올해 3월 1일 정발 장군 동상 근처에 노동자상을 임시 설치했다.

그동안 협의를 벌인 동구청과 건립특위는 노동자상을 정발 장군 동상 근처의 쌈지공원에 세우리고 했다. 그런데 행정대집행을 예고했던 부산시가 이날 노동자상을 옮겨 놓은 것이다.
  
민주노총 "기습적인 강제징용 노동자상 강제철거 규탄"

민주노총은 13일 "역사의식 부재한 부산시의 기습적인 강제징용 노동자상 강제철거를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이들은 해당 글에서 "일제침략의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 전국적으로 세워지고 있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이 부산에서만 두 번째 철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건립특위가 부산 동구청과 협의를 통해 4월 14일 일본영사관 부근 쌈지공원에 설치하기로 했으나 이번에는 부산시가 강제 철거하였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부산시는 '유감'을 표명하며 정부방침에 따라 노동자상 철거를 위한 행정대집행을 통보하고 강제 철거한 뒤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갖다 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두 번이나 강제 철거하는 등 역사의식이 부재한 부산시의 행위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부산시의 노동자상 철거 행위는 일제에 맞서 투쟁한 우리 민중의 자주정신과 항쟁정신을 모욕하는 행위이며, 삼일운동 100주년을 맞아 전국적으로 일고 있는 삼일정신계승의 국가적인 분위기에도 역행하는 사건이다"라고 평했다.

민주노총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우리가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세우고자 하는 것은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함이다. 역사의식을 망각한 부산시는 건립특위와 동구청의 노동자상 설치 합의를 존중하고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다시 부산시민들 품으로 돌아올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강제징용 노동자상, #부산광역시, #민주노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