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10일 제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후보인 홍서헌 김책공업종합대학 총장에게 투표하기 위해 이 대학에 마련된 투표장을 찾은 모습.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10일 제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후보인 홍서헌 김책공업종합대학 총장에게 투표하기 위해 이 대학에 마련된 투표장을 찾은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선노동당(이하 당) 정치국 확대회의(9일) → 당 중앙위 제7기 4차 전원회의(10일) → 최고인민회의(11일).

북이 최고인민회의를 앞두고 연이어 노동당 회의를 개최했다. 김 위원장이 집권한 후 최고인민회의에 앞서 당 정치국 확대회의와 당 전원회의를 차례로 한 건 지난 2013년뿐이었다.

당시 전원회의는 경제개발과 핵 무력 완성을 함께 해나간다는 '병진노선'을 발표했다. 북의 전략이 변한 시기였다. 이번에 북이 '중대발표'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달 북은 이례적인 모습을 보였다. 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명단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름이 없었던 것. 1948년 8월, 북이 정권출범을 위한 제1기 선거를 치른 이후 70여 년 간 북의 최고지도자가 대의원이 아닌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오는 11일 열리는 최고인민회의는 새로 구성된 14기 대의원들이 처음으로 모이는 자리다.

"북, 비핵화 협상 포기하지 않을 것"

북의 관영매체 <로동신문>은 10일, 전날 열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 소식을 전했다. 매체는 "정치국은 조성된 혁명정세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투쟁 방향과 방도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하여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를 10일에 소집할 것을 결정했다"라고 보도했다.

김일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10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북이 회의를 개최하는 순서가 본래 사회주의 국가의 방식이긴 하다. 다만, 북은 이 방식을 잘 따르지 않았다. 이번에는 여러 중대한 방침을 정하고 이를 발표하기 위해 절차대로 하는 것 같다"라고 짚었다.

그렇다면 북의 중대발표란 무엇일까.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하노이회담 이후 '새로운 길'을 밝히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북이 비핵화 협상을 포기하는 식의 발표는 하지 않을 거라고 내다봤다.

김 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를 앞두고 삼지연군 건설현장(4일),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6일) 등을 현지지도한 것만 봐도 북이 '경제집중 노선'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도 자력갱생을 강조했다. <로동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긴장된 정세에 대처해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으로 우리 당의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철저히 관철해야 한다"라고 했다.

새로운 전략적 노선은 새로 등장한 말이 아니다. 2018년 4월 20일 열린 노동당 제7기 3차 전원회의에서 당이 결정한 '경제건설 총력집중 노선'을 뜻한다. 결국, 북이 관심을 두고 있는 건 경제라는 걸 재차 확인한 셈이다.

이상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연구위원 역시 북이 전원회의, 최고인민회의 등을 통해 '자력갱생'을 강조할 것이라 내다봤다. 그는 "북이 핵 무력을 완성한 후 경제에 집중하겠다고 한 정책 노선을 바꿀 가능성은 거의 없다. 북미 비핵화 협상의 여지는 남겨둘 것이다. 자력갱생 등의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김인태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김 위원장이 '경제건설 총력집중'을 무르지는 않을 것이다. 이 방향성은 유지하되 헌법을 일부 개정하거나 국가기구체계를 변화할 수는 있다"라고 짚었다.

태그:#김정은, #북, #최고인민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