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최고위 주재한 손학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오늘도 국민·당원 여러분에게 불미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릴 것 같다.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은 나오지 않았다. 국민과 당원, 최고위원 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다 제 부덕함과 제 불찰 때문이다."

10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시작하며 한 발언이다. 손 대표는 굳은 표정으로 이날 "죄송하다", "송구하다"는 표현을 거듭 사용하며 한껏 몸을 낮췄다. 유승민 전 공동대표를 향해서도 "당의 큰 자산"이라며 다독였다. 현재 바른미래당은 손학규·김관영 등 '지도부 사퇴'를 놓고 이를 찬성하는 바른정당계와 이에 반대하는 국민의당계로 양분돼 있다.

이날 회의는 당 내부 주도권을 둘러싼 바른정당-국민의당 간 싸움 '2차전' 성격으로 보였다. 오신환 사무총장을 제외하고,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 등 바른정당 출신의 최고위원들은 회의에 모두 불참했다. 지도부 사퇴 또는 당대표 재신임을 주장하는 이 최고위원도 앞서 SNS에 "앞으로 저는 최고위에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불참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손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에 선거는 졌지만 제3당에 거는 국민적 기대는 크다"며 바른정당계 인사들을 다독였다. "당을 걱정해서 하시는 말씀, 충분히 이해한다. 또 일부 최고위원들께서 하신 말씀에 대해 저나 지지자들이 좀 과격한 반응을 한 데 대해 송구하다"며 "앞으로 서로 감정을 낮추고 이해·포용하는 자세를 보여주시면 좋겠다. 저부터 그런 자세로, 허심탄회하게 당을 이끌어가겠다"는 설명이다.

그는 "최고위원들을 만나 깊은 얘기를 나누겠다"며 "유승민 전 대표가 어제 '변화·혁신 의지 없는 자유한국당엔 가지 않겠다'고 하셨다는데, 시의적절한 발언이라고 본다. 당의 큰 자산으로서 도움 되는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전날(9일) 유 전 대표가 연세대 강의를 통해 한 발언들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놓은 것이다(관련 기사: '보수통합' 일축한 유승민 "선거제 패스트트랙은 반드시 막겠다").

그러나 바른정당계 측 반발이 계속되고 있어, 한동안 이를 둘러싼 당내 진통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같은 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서도 손 대표를 박정희 전 대통령에 비유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앞서 손 대표가 '내가 그만두면 당대표는 누가 할 건가'라고 한 데 대해 "그런 멘트는 굉장히 위험하다. 굉장히 실망스러웠다"며 "앞서 '내가 물러나면 북한에 대항해 민주주의는 누가 지키냐'라고 했던 분이 있다(박정희). 이건 언뜻 맞는 것 같아도 전혀 민주주의에 득이 되지 않는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당대표 선정은 당원들에게 맡겨야 한다"는 설명이다(관련 기사: 손학규 "대표 바꾸자? 어림없는 소리").  

이준석 최고위원은 당내 상황을 2011년 한나라당에 빗대기도 했다. 이 최고위원은 "2011년 10월,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서 진 뒤 홍준표 당시 대표 사퇴론이 있었다. 홍 대표는 '나는 안 나간다'고 했지만, 당시 유승민·남경필·원희룡 최고위원이 사퇴하면서, 결국 나중에 성난 당심에 엎어졌다. 손 대표도 마찬가지"라며 "정치 문법상 선출직 최고위원 중 과반이 사퇴하면 그 지도부는 무너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차 손 내민 손학규... "'선거제 개혁 반대'한다는 유승민, 개인적 입장일 뿐"

손 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면서도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은 당 최고위에 참석해, 단합된 모습으로 당을 이끌어 나가고 나라를 만들어나가자"고 발언했다. 회의 종료 직후 기자들과 만난 그는 "(이준석과) 아직 통화는 못 했다"면서도 "(세 명과는) 간접적으로 접촉이 있었다. 잘 될 거다. 당 화합을 위해 참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해 재차 당 화합을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지난 3월 12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같은 당 이혜훈 의원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 이혜훈 이야기 듣는 유승민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지난 3월 12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같은 당 이혜훈 의원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유 전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법, 특히 선거법(개혁안) 패스트트랙(신속안건 지정)은 제가 반드시 가서 막아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국회와 당이 이를 밀어붙이는 건 '다수 횡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손 대표는 "그건 (유승민의) 개인적 입장"이라며 선을 그었다. 본인이 열흘간 단식하며 끌어낸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낸 셈이다.

한편 보궐선거 뒤 의원직 6석이 된 정의당은, 14석 민주평화당과 결합해 20석 이상이어야 가능한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꾀하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9일 저녁 이를 둘러싸고 의원들끼리 비공개 간담회를 했으나 "이견이 있어 결론을 못 냈다. 계속 논의할 것"이라고만 밝혔다.

이를 두고 10일 한 기자가 '평화당-정의당 간 교섭단체 구성이 삐그덕대는 이유가 바른미래당을 염두에 둔 탓이란 해석이 나온다'라 질문하자, 손 대표는 "해석은 해석일 뿐"이라고 짧게 답했다. 이는 지도부에 반발하는 바른정당계 인사들을 끌어안아 당내 화합을 주도하고, 선거제 개혁 패스트트랙 추진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로 풀이된다. 그러나 당내 내분이 계속되면서 '자강'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태그:#바른미래당, #손학규, #이준석, #하태경, #유승민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