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 국회에서 법사위의 힘은 막강하다. 바로 법사위가 모든 법률안의 체계ㆍ자구 심사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법사위는 모든 상임위원회 중에서도 '상원 아닌 상원' 혹은 '제2원(院)'이라 칭해지기도 한다.

그간 우리 국회에서는 이 문제를 둘러싸고 법사위의 '월권'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법사위는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법안을 스톱시킬 수 있고, 때로는 소관 상임위에서 의결한 법안 내용 자체를 수정하여 상임위 간 갈등이 빚어진 경우도 종종 발생했다.

제헌의회 "자구 정리를 법사위에 부탁할 수 있다"

그런데 법사위의 체계ㆍ자구 심사 조항이 처음부터 오늘날처럼 철옹성의 룰로 군림했던 것은 아니었다. 제헌의회 국회법의 해당 조문은 단지 "제3독회를 마칠 때에 수정결의의 조항과 자구의 정리를 법제사법위원회 또는 의장에게 부탁할 수 있다"라고 규정되어 있었을 뿐이었다.

그 뒤 1951년에 개정된 국회법은 "위원회에서 입안 또는 심사한 법률안은 법제사법위원회의 심사를 경유해야 한다. 단, 법제사법위원회는 법률안의 체계와 형식에 대한 심사를 하여 소관위원회에 회송한다"라고 규정하여 처음으로 '법사위 심사' 규정이 출현했다. 하지만 당시의 해당 조항에 대한 개정안 제안 취지는 "본회의 시간을 절약하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법사위 심사'는 본회의 3독회 체제 중 본회의 1독회 전에 이뤄지는 보조적 기능에 지나지 않았다.

법사위의 체계ㆍ자구 심사에 공식성이 부여된 것은 2공화국 국회법에서였다. 1960년 9월 26일에 개정된 국회법은 "위원회에서 법률안의 심사를 끝내거나 또는 입안한 때에는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하여 체계와 자구에 대한 심사를 거쳐야 한다"라고 규정하였다. 다만 당시에도 여전히 본회의 3독회 체제 하에 본회의 2독회에서 축조심사가 이뤄졌기 때문에 본회의에 부의되기 전에 행해지는 법사위의 체계ㆍ자구 심사는 그 의미와 역할이 상대적으로 작은 것이었다.

유신정권이 확립한 법사위의 체계ㆍ자구 심사 권한

오늘날과 같이 법사위의 체계ㆍ자구 심사 기능이 막강해진 시점은 바로 1973년 유신정권에서 이뤄진 국회법 개정이었다.

박정희 정권은 1963년에 이어 1973년에 다시 국회법을 개정하여 그간 본회에서 시행하도록 규정되어왔던 축조심사 기능을 소관 상임위에 이전시켰다. 동시에 위원회 심사를 거친 안건에 대하여 질의를 할 수 없도록 규정함으로써 이제 법사위의 체계ㆍ자구심사 기능은 극대화되었다. 이렇게 하여 법사위를 '제2원' 기능을 보장했을 뿐 아니라 유신정권의 유정회에 의해 보장된 집권 다수당의 본회의 '문지기'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제도화한 것이다(서복경, "법제사법위원회 '제2원 기능'의 역사적 기원에 관한 연구", 「의정논총」 제10권 제2호, 2015년).

독재 권력에 의한 국회 무력화의 유제를 개혁해야

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위원회의 결정을 다른 위원회가 존중하는 이른바 '위원회 소관주의(Jurisdictionalism)는 중요한 의회 규범 중 하나이다. 우리 국회처럼 법사위가 여타 상임위에서 이미 심사, 의결한 법안에 대한 체계ㆍ자구 심사를 함으로써 위원회 위에 옥상옥으로 군림하는 것은 위원회의 평등성 원리 그리고 국회의원의 평등 대표성 원리에 대한 심각한 침해에 해당된다.

세계 어느 의회에도 우리와 같은 법사위의 이러한 '제2원' 권한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미국 의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 내에 '축조심사회의(Mark up)'가 구성되어 여기에서 수정안 작업과 체계ㆍ자구 심사의 기능을 수행한다. 즉, 체계ㆍ자구 심사는 세계 모든 나라 의회에서 너무도 당연하게 각 상임위원회에서 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스스로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 국회는 독재 권력에 의한 국회 무력화와 순치(馴致)의 유제(遺制)에 포획되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국회 스스로 그 유제, 혹은 적폐에 계속 안주해온 측면이 강하다. 국회가 그 유제의 틀과 관행을 개혁하지 않고 안주하는 한, 국회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

법사위의 체계ㆍ자구 심사 문제 역시 독재권력 유제의 중요한 한 요소로서 이 땅의 정치발전과 민주주의 전진을 위해 반드시 개혁되어야 할 우리 시대의 중요한 과제임에 분명하다.

태그:#법사위, #상임위, #평등성위배, #국회무력화, #체계자구심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제관계학 박사, 국회도서관 조사관으로 근무하였고, 그간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 등 여러 매체에 글을 기고해왔다. <이상한 영어 사전>, <변이 국회의원의 탄생>, <논어>, <도덕경>, <광주백서>, <사마천 사기 56>등 여러 권의 책을 펴냈다. 시민이 만들어가는 민주주의 그리고 오늘의 심각한 기후위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