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국방부장관 해임 촉구 및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 연 한국당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국방부장관 해임 촉구 및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 박영선 후보자에게 다시 한 번 묻겠다.
영, 영원히 자료 감추고, 국민 속이면 없어질 줄 알았습니까?
선, 선한 척 깨끗한 척 정의로운 척 위선 그만두십시오. '위선영선' 당장 사퇴하세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아래 산자위) 소속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충북 충주시)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이름으로 삼행시를 읊었다. 국회 로텐더홀에 앉아 있던 한국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박수가 터져나왔다.

한국당이 대여 전선을 넓히며 전방위적으로 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한국당은 29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 조국 민정수석, 정경두 국방부장관, 7명의 장관 후보자와 사의를 표명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까지 모두 공격했다. 이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국민을 향해 선전포고했다"라고, 문희상 국회의장을 향해서는 "지질하다"라는 등 격한 언사가 나오기도 했다.

특히 한국당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개인 비리 의혹에 대한 공격에 집중했다. 하지만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이름은 전혀 꺼내지 않았다. 박영선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김학의 전 차관 사건과 엮이며 진실공방으로 번지자, 이를 차단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국방부장관 해임 촉구 및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규탄사를 하고 있다.
▲ 규탄사 하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국방부장관 해임 촉구 및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규탄사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박영선 후보가 각종 의혹에 대한 대답을 회피하고 있다"라면서 "그동안 정의로웠던 박영선 의원의 모습은 하나도 찾아볼 수가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위선영선"이라며 "즉각 사퇴함이 마땅하다"라고 주장했다.

자리에 앉은 한국당 의원들의 손팻말 중에 "위선영선 박영선 OUT"이라고 쓰인 문구가 눈에 띄었다. 한국당 의원들은 "거짓말‧위선 박영선 후보자 즉각 사퇴하라!" "황후진료 박영선 지명 철회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나 원내대표는 "저희가 인사청문회 때 제기한 많은 의문에 대해 (박 후보자는) 답변하지 않거나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라면서 "형사고발은 물론이고, 중단된 인사청문회를 계속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 호위무사 됐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국방부장관 해임 촉구 및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 연 한국당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국방부장관 해임 촉구 및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종배 의원은 영화 <극한직업>에 나오는 대사를 패러디하며 "지금까지 이런 청문회는 없었다, 박영선 청문회인가 박위선 청문회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 의원은 "박영선 청문회는 앞으로 공직 후보가 되려는 많은 분들에게 하나의 매뉴얼을 제시해준 청문회"라면서 "지금까지 40회 청문회를 하면서 후보자 저격수 노릇을 했던 그 노하우를 이번에 유감없이 발휘하면서 청문회를 무력화시키고 하루 푸닥거리로 만들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청문회를 왜 하느냐, 청문회가 무용 그리고 무의미한 청문회가 됐다"라면서 "청문회에서 나온 '위선영선'의 노하우를 좀 가르쳐드리겠다"라며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을 스크린에 띄웠다. 이 의원은 박 후보자를 비난하는 말을 줄줄이 토해냈다. 

"남에게는 30년 치 통장 내역을 안 내놓으면 청문회 못하겠다고 닦달하면서 내 통장 내역 늦게 주면 좀 어떤가. 통장내역 2주 전에 다 떼어놓고 청문회날 밤에 주면서, 낮에 떼러 갔었는데 못 뗐다고 거짓말하면 그만인데."

"반값등록금‧무상급식 주장하면서 아들은 등록금만 수천만 원 내는 초호화 외국인학교 보내면 어떤가. 아이가 한국학교 잘 적응 못해서 보냈다고 하면 그만인데."

"특권의식 비판받으며 황후진료 받으면 어떤가. 여성비하‧성희롱이라고 하며 역공세하면 그만인데."

"말로만 겸허히 겸손하겠다고 하면서 비꼬고 오만방자하면 어떤가. 민주당 의원들이 호위무사가 되어서 주군 모시듯 철벽방어 해줄 텐데."


그는 "이외에도 위선 사례가 많다"라면서 "저는 국회의원 하면서 불법주정차 벌금 감면받는 것 몰랐고, 이렇게 대중교통 이용료 소득공제받는 것도 몰랐는데 앞으로 좀 잘 배워보겠다"라고 비꼬기도 했다.

한편, 산자위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의원총회 중간에 서울대학교병원으로 이동했다. 그들은 '박영선 의원 서울대병원 황후 진료 의혹'과 관련해 진실을 밝히겠다면서 항의 방문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국방부장관 해임 촉구 및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 연 한국당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국방부장관 해임 촉구 및 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태그:#박영선, #자유한국당, #나경원, #이종배
댓글3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