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서관 이용자와 도서관 사서가 함께 쓴 도서관 역사 여행기입니다. 대한제국부터 대한민국까지 이어지는 역사 속 도서관,  도서관 속 역사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편집자말]
일제 강점기를 거치는 동안 한국 건축은 세계 현대건축의 흐름을 따라잡지 못했으나 르 코르뷔지에를 사사한 김중업을 통해 비로소 세계 건축과 접점을 마련한다. 김중업건축박물관에서 재촬영한 사진.
▲ 건축가 김중업 일제 강점기를 거치는 동안 한국 건축은 세계 현대건축의 흐름을 따라잡지 못했으나 르 코르뷔지에를 사사한 김중업을 통해 비로소 세계 건축과 접점을 마련한다. 김중업건축박물관에서 재촬영한 사진.
ⓒ 백창민

관련사진보기


건축가 김중업은 1922년 3월 9일 평양에서 태어났다. 평양 경림소학교를 거쳐 1939년 3월 평양고등보통학교를 졸업했다. 1939년 일본으로 건너간 그는 1941년 12월 일본 요코하마 고등공업학교(현 요코하마국립대학) 건축과를 수석으로 졸업한다. 졸업 후 1942년 1월부터 3년 동안 일본에서 가장 큰 마쓰다-히라다 건축사무소에서 일했고 1942년 김병례와 결혼했다. 

해방 직전인 1944년 김중업은 귀국한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김중업은 해방 직후 '공산청년동맹'과 '북조선건축연맹' 창설에 관여했다. 북한 지역에서 활동하던 그는 김일성에 반감을 느낀 후 월남, 1948년부터 1952년까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조교수로 일한다. 

한국전쟁 때 부산에 머문 김중업은 1952년 9월 유네스코 주최로 열린 베니스 세계예술가대회(International Conference of Artists)에 한국 대표로 참여한다. 베니스에서 그는 자신이 존경하던 세계 건축의 거장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를 만난다. 베니스 대회가 끝난 후 김중업은 파리에 있는 르 코르뷔지에 아뜰리에로 막무가내 찾아가고, 테스트를 거쳐 1952년 10월 25일부터 1955년 12월 25일까지 그의 건축사무소에서 일한다. 르 코르뷔지에 건축사무소 시절을 거치면서 김중업은 한국 현대건축을 대표하는 건축가로 성장한다.

1956년 2월 말 귀국한 그는 3월 5일부터 종로구 관훈동에 김중업건축연구소를 열면서 왕성한 활동을 시작한다.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교수가 된 것도 이 해다. 1959년 등장한 김수근과 함께 김중업은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가로 활동한다. 

정부 비판 그리고 강제 출국
 
평양 출신인 그는 ‘고향’을 떠나 남한에 정착하지만 ‘고국’으로부터 추방 당한다. 김중업은 이런 자신의 신세를 ‘유민’(流民)이라고 말한 적 있다. 반골과 야인의 삶을 살지만 그는 건축가와 지식인으로서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고 군사정권의 개발 정책을 비판했다. 김중업건축박물관에서 재촬영한 사진.
▲ 소신있는 건축가이자 지식인 김중업 평양 출신인 그는 ‘고향’을 떠나 남한에 정착하지만 ‘고국’으로부터 추방 당한다. 김중업은 이런 자신의 신세를 ‘유민’(流民)이라고 말한 적 있다. 반골과 야인의 삶을 살지만 그는 건축가와 지식인으로서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고 군사정권의 개발 정책을 비판했다. 김중업건축박물관에서 재촬영한 사진.
ⓒ 백창민

관련사진보기

 
김중업은 명보극장(1956), 부산대학교 본관 및 정문(1958), 서강대학교 본관(1958), 유유산업 공장(1959) 같은 초기 작품을 필두로, 1962년에는 주한프랑스대사관을 선보인다. 그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주한프랑스대사관은 김수근의 공간 사옥과 함께 한국 현대건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정인하 교수는 김중업의 주한프랑스대사관을 '한국 건축사의 고전'으로 꼽으며, '동시대 서구 건축을 수용하면서 한국적 정서를 가장 뛰어나게 표출하고, 한국 전통 건축의 지붕을 현대적 이미지로 승화시키면서, 독특한 시적 울림을 주는 건축물'이라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이후 김중업은 유엔묘지 채플(1963), 제주대학교 본관(1964), 서산부인과 병원(1965), 부산 UN묘지 정문(1966), 국제화재해상보험회사 사옥(1968), 삼일로빌딩(1969, 현 삼일빌딩)으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갔다. 1970년 완공된 31층짜리 삼일로빌딩은 롯데호텔이 완공된 1979년 전까지 서울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다(삼일로빌딩은 3.1 만세운동을 기리는 뜻을 담아 1970년 3월 1일 문을 연다).  

건축가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그는 와우아파트 붕괴, 청계천 주민 성남 강제 이주(광주대단지 사건) 같은 박정희 정권의 무분별한 개발정책을 비판한다. 정부 비판으로 김중업은 반체제 인사로 분류되어 1971년 11월 가족을 두고 해외로 추방 당한다. 이전에도 그는 5.16 쿠데타 과정에서 육사 생도의 관제 데모와 정부가 추진한 애국선열상 건립 계획, 대통령 측근의 동빙고동 호화주택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5.16 쿠데타 직후 육사 생도가 군사혁명 지지 시위를 하자 김중업은 "지금이 어느 땐데 관제 데모냐"라고 말해 언론에 크게 보도되고, 와우아파트는 붕괴 사고 전부터 언론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정희 측근이 동빙고동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한 호화주택을 짓자, '로마 말기 현상'에 비유하며 언론에 글을 썼다. 

이 과정에서 김중업은 중앙정보부와 수사기관에 끌려가 고초를 겪었다. 김중업이 얼마나 소신 있는 건축가이자 지식인인지 알 수 있는 일화다. 삼일로빌딩 설계비를 받지 못한 상황에서 보복성 세무 조사를 받자 김중업은 성북동 집까지 처분해야 했다. 7년에 걸친 해외 망명 기간 동안 김중업은 건축가로서 국내에서 쌓은 기반을 잃는다.

서슬 퍼런 군사 정권 하에서 그는 현실 문제를 외면하지 않는 '사회참여형 건축가'였다. 김수근을 포함한 동시대 다른 건축가와 김중업의 도드라진 차이점이 바로 이 대목이다.

한국을 떠나 있는 동안 김중업은 프랑스와 미국에서 활동을 이어간다. 1978년 11월 귀국해서 1988년 5월 11일 66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한국교육개발원 신관(1979), 육군박물관(1982), 진주 문화회관(1982), 중소기업은행 본점(1983), 목포 문화방송국(1984), 올림픽공원 조형물(1985), 광주 문화방송국(1986) 같은 작품을 남긴다.

김중업의 초기 작품,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김중업은 그의 대표작 ‘주한프랑스대사관’을 짓기 전에 부산대학교 본관(현 인문관), 서강대학교 본관,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같은 대학 건물을 여럿 설계한다.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은 김중업이 르 코르뷔지에 건축을 모방하고 변용하며 자신만의 건축세계를 구축한 시기 작품이다.
▲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김중업은 그의 대표작 ‘주한프랑스대사관’을 짓기 전에 부산대학교 본관(현 인문관), 서강대학교 본관,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같은 대학 건물을 여럿 설계한다.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은 김중업이 르 코르뷔지에 건축을 모방하고 변용하며 자신만의 건축세계를 구축한 시기 작품이다.
ⓒ 백창민

관련사진보기

 
김중업 초기 작품 중에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이 있다. 유명 건축가의 작품이라고는 하나 '도서관'을 소개하는 글에서 뜬금없이 대학교 언어교육원을 소개하나 싶겠다.

눈치 빠른 독자는 이미 알아챘겠지만 이 건물은 원래 도서관으로 지어 30년 가까이 건국대학교 중앙도서관으로 쓰였다.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은 김중업이라는 거장이 설계한 도서관 중 현존하는 유일한 작품이다.

김중업은 제주대학교 본관 2층을 도서관 공간으로, 제주대학교 서귀포 캠퍼스 이농학부 도서관을 설계한 바 있지만 안타깝게 지금은 모두 철거되었다. 김중업 작품 목록에 이화여대 도서관(1956), 경주시립도서관(1959), 대구대학 도서관(1961)이 있지만 세 도서관은 실제 지어지지 않고 계획안에 그친다. 

<김중업 건축론>을 펴낸 정인하 교수는 김중업의 작품 세계를 그의 대표작 주한프랑스대사관 전후로 구분한다. 그리고 김중업이 프랑스에서 귀국한 직후인 1956년부터 1961년까지를 르 코르뷔지에 건축을 모방하고 변용하는 시기로 파악했다. 건축가 김중업은 건국대학교 도서관을 '모방과 변용'의 시기인 1956년 설계했다.

지상 4층, 철근 콘크리트로 지은 이 건물은 1957년 공사를 시작, 1958년에 준공했고, 1976년 열람실을 증축했다. Y자 모양 평면을 지닌 건국대학교 도서관은 외관도 독특하지만 내부는 더욱 특이한 구조다. 내부에 가파르지 않은 경사로가 있어서 장애를 가진 사람도 쉽게 건물을 이용할 수 있고, 건물 중앙엔 원형 계단이 자리해서 층간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건물 평면뿐 아니라 건물 외부와 내부 기둥도 Y자 기둥을 사용해서 통일성을 추구하되 단조롭지 않은 느낌을 준다. Y자 형태 건물 외관은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국대학교 도서관이 지어진 부지는 건국대학교 서울 캠퍼스 중심부에 해당하는 언덕이다. 이 언덕은 세 갈래 방향으로 능선이 흘러내리는데, 김중업은 능선에 따라 Y자 형태 도서관을 앉혀 캠퍼스의 랜드마크로 삼으려 했다.

Y자 형태 건물 중심부엔 원형 지붕을 얹었다. 김중업은 원래 이 원형 지붕 아래에 천장으로부터 빛이 들어오는 서고를 설치해서 서고를 중심으로 세 방향으로 열람실을 배치하려 했다. 건국대학교 도서관은 김중업의 설계도면과 상당히 다르게 시공되는데, 건축주인 학교와 이견 그리고 1950년대 시공 수준이 따라가지 못해 시공 과정에서 바뀐 부분이 있는 걸로 보인다.

김중업이 설계한 이 건물은 1961년부터 1989년 5월 상허기념도서관 개관 때까지 28년 동안 건국대학교 중앙도서관으로 쓰인다. 도서관으로 사용하던 시절 모습이 궁금할 정도로 멋진 건물이다.

②편으로 이어집니다.

태그:#김중업, #건축가, #도서관, #건국대학교, #10.28건대항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책을 좋아해서 책사냥꾼으로 지내다가, 종이책 출판사부터 전자책 회사까지 책동네를 기웃거리며 살았습니다. 책방과 도서관 여행을 좋아합니다. <도서관 그 사소한 역사>에 이어 <세상과 도서관이 잊은 사람들>을 쓰고 있습니다. bookhunter72@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