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는 4일 오후 시청에서 부산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오 시장을 비롯해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김석준 부산시 교육감 등 각급 기관장과 경제계, 언론계, 종교계, 시민단체 대표 등 40여명의 부산시 남북교류협력위원들이 참석해 올해 부산시 남북교류협력계획인 'PEACE 2019'에 대해 보고받고 향후 진행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부산시는 4일 오후 시청에서 부산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오 시장을 비롯해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김석준 부산시 교육감 등 각급 기관장과 경제계, 언론계, 종교계, 시민단체 대표 등 40여명의 부산시 남북교류협력위원들이 참석해 올해 부산시 남북교류협력계획인 "PEACE 2019"에 대해 보고받고 향후 진행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시가 북미 합의 무산과는 별개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산 방문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기로 했다.

부산시는 4일 오후 민·관이 함께 하는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열고 주요 대북 사업을 계속해서 진행한다는 원칙을 확인했다. 김 위원장의 부산 답방도 그 중 하나이다. 부산시는 지난해 10월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평양을 방문해 경제 교류 활성화를 추진하는 등 그동안 대북 사업 확대에 공을 들여왔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올해 말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이 부산을 찾는 그림을 고대해왔다. 지난 1월 정부에 특별정상회의 유치 제안서를 낸 부산시는 최종 선정 시 중앙 정부를 통해 북한에 공식적으로 김 위원장의 초청을 건의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밖에도 다양한 대북 교류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남북교류협력위에서는 부산시가 추진할 10개 주요 사업에 대한 밑그림이 제시됐다.

부산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사업을 중심으로 항만 물류도시 협의체 구성, 북측 항만 공동조사, 공동어로를 위한 공동 연구, 크루즈선의 북한 기항 등은 '부산형 교류협력 사업'으로 정해 중점 추진한다.

경제 협력을 위해서도 기술지원 시스템 구축과 스마트시티 공동연구 등을 준비해나가기로 했다. 북한개발은행 설립도 주요 인프라 개발을 위한 디딤돌로 기능하게 한다는 전략이다.

부산국제영화제에 북측 영화인과 영화를 초청하는 등 문화 방면의 소통 공간을 늘려가는 일도 구상하고 있다.

문제는 대북 제재와 관련 있는 사업이 많다는 점이다. 부산시의 기대도 향후 국제 관계에 의해 자칫 구상으로만 끝날 수도 있다. 부산시는 대외 요건과는 별개로 관련 사업에 대한 준비를 차질없이 해나간다는 입장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평화를 향한 길은 남북 모두 처음 가는 길이며 결코 쉽지 않은 길임을 잘 알고 있다"라면서 "우리 시는 한반도 평화번영시대가 올 것으로 보고 부산이 준비할 것을 하나하니 책임져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태그:#대북교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