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검찰총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 검찰총장 면담 요구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검찰총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 자유한국당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이 검찰총장실을 점거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검찰총장실에서 의원총회를 열겠다는 기상천외한 행태도 보이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경악'을 표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기 위해 당 소속 법사위원 등과 함께 대검찰청을 찾았던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날 당 소속 의원들을 검찰총장실로 긴급 소집한 것에 대한 반응이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긴급 의원 소집 알림'이란 제목의 문자 메시지를 발송했다.

나 원내대표는 해당 문자 메시지에서 "금일 원내대표와 법사위 위원 등 20여 명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대한 검찰의 늑장·지연수사에 항의하기 위해 대검찰청을 방문했지만 검찰총장이 당초 일정을 바꿔 자리를 피한 상태"라며 "이는 국회와 야당을 무시하는 초유의 행동이자 권력의 시녀임을 자인하는 행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향후 상황에 따라 의원총회를 대검찰청에서 진행할 수도 있으니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해 주시기 바란다"고 알렸다.

당에서도 이날 오후 "오늘 14시 30분 의원총회는 대검찰청으로 장소를 변경해 진행될 예정(시간 미정)"이라고 기자들에게 알렸다. 실제로 한국당 의원 60여명은 대검찰청에 모였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 소식을 접하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낸 것.

"조국이 검찰 통제? 가짜뉴스 기반한 주장일 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 "블랙리스트" 철저 수사 촉구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홍 원내대표는 "공당이, 그것도 제1야당이 검찰 수사가 자기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검찰총장실을 점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것은 법치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자 검찰은 한국당 요구대로 해야 한다는 겁박행위"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이 대검 항의 방문 명분 중 하나로 삼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발언도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대검 항의 방문 당시 "조국 수석이 어제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비공개 간담회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주임검사가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발언했는데 그동안 민정수석이 검찰 수사를 통제해 왔는지, 과연 검찰은 어떤 지휘감독을 받아왔는지 밝혀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조국 수석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가짜뉴스에 기반한 주장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 나경원 "검찰 통제한 조국, 책임지고 물러남이 마땅")

홍 원내대표도 "조국 수석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 담당 검사를 통제하려 한다'는 실체도 없는 풍문을 이유로 (검찰총장실을) 점거하고 있는데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히려 지금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를 맡고 있는 동부지검은 실시간으로 수사진행상황을 언론에 흘리는 등 노골적인 언론플레이를 해왔다"며 "이러한 피의사실 공표행위가 명백한 불법임에도 우리 당은 수사에 외압을 준다는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인내하면서 검찰 수사를 지켜봐 왔다"고 강조했다.

즉, 한국당의 주장과 달리, 검찰이 환경부 내부 문건 내용과 관련자 진술 내용 등을 언론에 흘리는 등 오히려 정부·여당에 불리한 수사 행태를 현재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국정철학을 실행하기 위해 부처 장관이 경영 전반에 포괄적인 관리·감독권을 행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며 "이는 합법적 권한행사이지 결코 블랙리스트가 될 수 없다. 블랙리스트는 한국당의 상상 속에 있거나 자신들의 경험 때문에 그렇게 단정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한국당이 있어야 할 곳은 검찰총장실이 아니라 국회의사당이다"며 "두 달 가까이 국회정상화의 발목을 잡는 것부터 반성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대검 방문 배경,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자유한국당, 블랙리스트 철저 수사 촉구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국당이 '검찰총장실 점거'까지 택한 정치적 배경에 대한 의문도 이어졌다.

홍 원내대표는 "(검찰총장실 점거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도 개혁 등 공조하는 것에 대한 반작용 아니냐"는 질문에 "진짜 그런 식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환경부(블랙리스트)만 아니라 다른 여러 수사도 있지 않았나"라며 "오늘 이렇게 대검찰청까지 직접 가는 것은 다른 정치적 배경이 있지 않나 추정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그 정치적 배경에 2차 북미정상회담에 쏠린 이목을 (한국당으로) 되돌리기 위한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단정적으로 북미정상회담 때문인지, (한국당 제외) 4당의 공조 논의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한국당이 당초 이날 의원총회에서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하려고 했던 점도 지적됐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원래 한국당이 (여야 4당의) 선거제도 패스트트랙 방침과 관련해 의총을 한다고 했다가 그걸 깨고 거기(대검찰청)에서 한다는 것 아니냐"며 "그걸 잘 보시면 정치적 배경을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국회 윤리특위 제소 등의 방침은 확정하지 않은 상태다. 홍 원내대표는 관련 질문에 "사안이 심각하고 급박해 (윤리위 제소 등은) 미처 검토하지 못했다"며 "법적인 문제로든, 국회의원으로서의 품위 유지 등 윤리적 차원의 문제로도 검토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 등 한국당은 이날 오후 3시 46분 현재 다시 국회로 돌아온 상태다. 한국당은 홍 원내대표의 긴급 기자회견 직후인 수정 공지를 통해 의총 장소를 국회 본관으로 변경했다.

 

태그:#홍영표, #나경원, #검찰총장실 점거, #대검찰청,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