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기자 간담회.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기자 간담회.
ⓒ 경기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이 국가 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 도입을 거부하는 사립 유치원에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을 다시 한 번 밝혔다.

이 교육감은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이 국회 앞 대규모 시위를 예고하자 그 전날인 지난 24일 정오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엄정대처'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한유총은 이날 집회에서 '에듀파인'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히며, 이를 도입하려는 교육부를 상대로 투쟁을 선언했다. 

"엄격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
 
사립유치원단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소속 유치원 원장과 교사들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유아교육 사망선고 교육부 시행령 반대 총궐기대회’에 참석해 정부의 사립유치원 통제 강화를 규탄하고 있다.
▲ 한유총 "교육부 사망선고 더 이상은 못 참겠다” 사립유치원단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소속 유치원 원장과 교사들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유아교육 사망선고 교육부 시행령 반대 총궐기대회’에 참석해 정부의 사립유치원 통제 강화를 규탄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 교육감은 26일 오전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유치원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에듀파인 도입이 필요하다"며 "3월 새 학기부터 적용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교육감은 "한유총이 여기에 거부하는 것은 부정부패를 계속하겠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이는 국민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아이들을 계속해서 부정과 비리에 맡길 수 없어 에듀파인 도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에 따르면 지난 25일 교육부는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을 의무화하는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교육부령 제175호)'을 개정·공포했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오는 3월 1일 이후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이 의무화되며, 도입하지 않으면 시정명령 및 행정처분 대상이 된다. 정당한 이유 없이 에듀파인 사용을 거부하면 정원감축, 학급감축, 또는 유아 모집 정지 등의 조처를 받을 수 있다. 1년 이하의 징역 및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처분을 받을 수도 있다.

교육부는 올해 원아 수 200명 이상 유치원에 이 개정안을 적용한다. 내년 1월 1일부터는 모든 유치원에 적용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 개정안과 관련해 "처음 도입하는 제도라 교육부와 교육청 모두 아낌없이 지원하겠지만, 거부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교육감은 이 내용을 언급하며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에듀파인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 법령상 의무임을 강조한다"며 "에듀파인 도입을 거부하는 유치원에 대해 시정명령 및 행정처분 등으로 엄격하고 단호하게 대응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교육감은 "사립유치원이 그간의 불법적이고 비교육적인 행태와 결별하고, 에듀파인 도입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면 사립유치원과 한 테이블에서 소통하고 협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이재정 "한유총 시위에 엄정 대처... 에듀파인 관련 협상 없다"

태그:#이재정 교육감, #경기도교육청, #에듀파인, #한유총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