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고 있는 지만원씨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 의원 공동주최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한국당 5.18 공청회 발표자로 나선 지만원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고 있는 지만원씨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 의원 공동주최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이 지난 8일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김진태와 이종명 등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이른바 극우논객으로 일컬어지는 지만원씨를 초청하여 진행한 행사다. 이 자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일제히 망언을 쏟아냈다.

이종명 의원은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의 폭동이 민주화운동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고, 김순례 의원은 "자유 대한민국의 역사에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을 만들어 냈다"고 말했다. 지만원씨는 "북한군 개입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며, 전두환은 영웅"이라고 주장하며 5.18 민주화운동을 공개적으로 폄훼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여야 정치권은 물론이며, 사회 각계로부터 일제히 비난이 쏟아지자 9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치권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것은 삼가야 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모두발언하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나 원내대표의 해명은 두 가지 측면에서 상당히 부적절하다.

첫째, 이 공청회는 당의 공식 행사였음에도 그는 같은 당 의원들의 발언을 개인의 일탈로 덮어버리려고 했다. 공당의 이름을 걸고 행사를 개최했다면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당이 응당 책임져야 마땅한데 도리어 꼬리 자르기에 나선 셈이다. 정치권에서 불리한 상황마다 꺼내드는 '개인 일탈' 카드는 어느덧 식상하다 못해 지루하기 짝이 없다. 관전하는 재미마저도 없다.
   
둘째, 나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비판하는 다른 정당들을 향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고 했다. 도리어 그들에게 묻고 싶다. 지금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는 쪽은 누구인가?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현대사에서 이것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시 말해봐야 입만 아플 지경이다. 5월 18일은 지난 1997년 법정국가기념일로 지정됐으며, 관련 기록물은 2011년 5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다. 이렇듯 5.18 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 민주화 과정의 주요 분기점이자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민중 항쟁이다.

그런 5.18의 가치를 명백히 훼손하는 이들을 두고 자유한국당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라며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 이것은 옳고 그름이 분명한 사안을 두고 또 다시 본질을 흐리는 행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더군다나 자신들의 잘못을 반성하기는커녕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한다'는 반응은 일종의 물타기 시도로 읽을 수밖에 없다.

논란의 여지가 없는 역사적 사실을 공개적인 장소에서, 그것도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폄훼하고 나선 건 바로 자유한국당이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나 다름없다.

무엇보다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이런 망언을 공공연하게 쏟아냈다는 사실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가 없다. 자유한국당과 나경원 대표는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그들의 공식 입장을 밝히고, 이번 사태에 대해 응당 책임을 져야 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새날이 올거야(https://newday21.tistory.com)'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나경원, #5.18 민주화운동, #자유한국당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래를 신뢰하지 마라, 죽은 과거는 묻어버려라, 살아있는 현재에 행동하라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