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오후 열린 투쟁선포식
 9일 오후 열린 투쟁선포식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북미 간에 평화 무드가 고조되는 등 동북아 정세가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2019년을 맞이하여 한반도의 자주를 지키는 반미 투쟁 선포식이 열렸다.

국민주권연대와 한국대학생진보연합 청년당 등은 9일 미 대사관 앞에서 신년 투쟁 선포 집회를 갖고 한반도의 평화가 보장됨에도 1조 넘게 치솟는 방위비 분담금을 규탄하고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방해하고 범죄만 저지르는 주한미군 철수 등을 요구했다.

단체들은 이날 발언에서 "작년 2018년 문재인 대통령님과 김정은 국무위원장님이 만나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가졌다"면서 "이미 3차례의 정상회담으로 한반도는 전쟁의 위기에서 벗어나지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미래만이 가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아직도 주한미군은 이 땅에서 버젓이 주둔하고 있다"면서 "한반도의 평화가 정착됨에 따라 주한미군이 이 땅에 주둔할 이유는 전혀 없다. 주한미군은 지금 당장 이 땅을 떠나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방위비 분담금은 치솟아 올랐다. 1조 1300억 원이라는 혈세가 아무런 명분도 이유도 없이 그저 주한미군이라는 이유만으로 지출이 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계속해 "주한미군의 범죄는 아직도 나날이 없어질 줄을 모른다"면서 "바로 얼마 전 주한미군은 여대생을 성추행하고 이를 제지하려는 경찰을 폭행한 바가 있다. 더 이상 이 한반도 땅에는 이 범죄자들이 필요하지 않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단체들은 "작년, '5.24 조치 해제를 검토한다'는 발언 한마디에 트럼프는 '한국은 미국의 승인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라며 한국을 완전 식민지 취급을 했다"면서 "또한 남북 대화 속도가 빠르다며 한미워킹그룹이라는 단체로 남과 북 통일의 속도를 늦추려 하고 있다. 미국은 당장 한미워킹그룹을 해체하고 '승인'발언을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주최 측은 집회가 끝난 후 항의서한을 미대사관에 전달하려고 했으나 경찰이 막아서면서 마찰을 빚기도 했다.
 주최 측은 집회가 끝난 후 항의서한을 미대사관에 전달하려고 했으나 경찰이 막아서면서 마찰을 빚기도 했다.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이어 "북미 정상회담 또한 있었다"면서 "북은 6.12 북미 정상회담에서 한 약속들을 착실히 이행했으나 지금 미국이 보여준 태도는 아무것도 없다. 오히려 대북제재, 대북적대정책으로 북을 더욱 더 압박하고만 있다. 이는 한반도 평화를 저지하는 행위이며, 앞으로 있을 2차 북미 정상회담에도 맞지 않는 태도다. 당장 대북제재를 해제하고 대북적대정책을 폐기해야만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집회는 이들 단체 회원 50여명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신문고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트럼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