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4일 조선중앙통신이 북한과 남한의 교류·협력을 확대하자면서 호소문을 발표했다. 남과 북이 힘을 합쳐 민족 화해와 단결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원사업인 '경제발전'을 위한 제스처인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23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열고 남북교류의 전면적 확대할 것을 의결했다. 연합회의는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로두철 부총리 등이 참석했다. 해당 회의에서 '전체 조선 민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이 채택됐다.

4300여 자 분량의 호소문은 전체 4개 항으로 구성됐으며 ▲ 남북교류의 전면적 확대 ▲ 남북 군사적 적대관계 청산 ▲ 한반도 평화지대 구축 등의 주장이 담겼다.

연방제 방식의 통일을 주장하는 등 공허한 구호에 그쳤던 2017년 북한의 호소문이 올해는 한층 실현가능하고 구체적으로 바뀌었다. 호소문은 "북과 남은 첫걸음을 뗀 북남협력과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여 서로의 이해와 신뢰를 두터이 해나가며 그 과정을 통해 민족의 화해와 단결을 적극 추동해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외부(미국)의 불순한 기도를 단호히 짓부숴버리자"며 협력을 강조했다. 23일 미국이 남측에게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한 것을 북한이 비판했던 것과 맥이 닿아있다. 이날 북한은 "미국이 반세기 이상이나 남조선을 강점하고 있다"며 미국을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연합회의의 이러한 입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용의를 나타내는 등 남북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신년사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호소문은 "내외 반통일 세력에 의해 중단된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을 재개해 북남협력사업을 활력 있게 전진시켜나가자"고 전했다.

호소문에는 "남북간 군사적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조선반도를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자"는 주장도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아울러 "군사적 적대관계를 청산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자"며 의지를 다졌다.

또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과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장비 반입을 반대"한다며 한미연합훈련과 사드배치 전술핵 배치 등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태그:#호소문, #경제개발, #남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