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의 황폐한 산림복구를 위한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심포지엄이 16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개최됐다. 산림청이 개최한 해당 심포지엄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박종호 산림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북한 산림복구에 대해 개회사로 "북한은 홍수와 가뭄 피해를 줄이고 식량 생산을 늘릴 수 있고, 우리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북한의 산림면적 중 32%가 황폐해진 상황을 가리키며 평양, 개성, 고성을 삼각축으로 한 경제림, 유실수림, 연료림 등 다양한 유형의 산림복구를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서 비무장지대(DMZ)를 중심으로 산림재해에 공동대응하며 △백두산 △개마고원 △오가산 △낭림산 △관모봉 △경성 등 자연보호지역을 대상으로 생육환경을 공동개선하고 산림유전자원의 데이터베이스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자연생태계 보호에도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대북 산림복구의 관건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다.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는 각종 장비와 자재의 북한 반입을 금지하고 있다.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은 "산림협력에 대해 대북제재가 해제되기 위해서는 장비와 자재가 군사용으로 전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모니터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
지난해 4월 27일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기념식수가 있었다. 청와대는 산림협력 연구 태스크포스를 설치해 남북 산림협력 분야 고위급 및 실무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 정부가 15일 국무회의에서 산림청 산하에 남북 산림협력단을 신설하는 대통령안을 심의·의결 등 대북 산림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

태그:#미세먼지, #산림복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