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독수리들이 5~6일 전부터 고라니 사체 주변 위에서 날거나 뜯어 먹고 있어요. 5년 정도 이 길로 운동을 다니고 있는데 독수리는 처음 봤어요" - 송악읍 반촌리 조경수 씨(63, 여)

독수리를 직접 보기 힘들던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는 제법 많은 수의 독수리가 눈에 띄면서 당진 시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15일 당진시 송악읍 가학리와 가교리에서 독수리 무리를 목격한 시민들의 제보가 연이어 들어왔다.

송악읍 가학리에서는 일곱 마리의 독수리 무리가 고라니 사체를 뜯어 먹으며 며칠 동안 인근을 떠나지 않고 있다. 현장의 고라니 사체 인근에는 까치도 독수리와 머무르며 먹이 활동을 하고 있었다.

가교리의 경우에도 논 한가운데 네 마리의 독수리가 발견됐다. 김진석(복운리)씨가 찍어 보내준 사진에는 독수리 네 마리를 확인할 수 있다. 김씨의 말에 따르면 이곳의 독수리들 역시 까치와 함께 머무른 것으로 보아서 사체가 인근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송악읍에서 발견된 독수리는 천연기념물 제243-1호로 지정된 '독수리(Cinereous vulture)'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일반 명사인 '독수리'를 자신의 이름으로 가지고 있다. 고향은 몽골과 중국 북동부다.

가학리에서 독수리를 목격한 강연(가학리)씨는 "철원에서 야생 독수리를 본 적이 있지만 당진에서는 처음"이라며 "(독수리가) 당진에서 월동한다면 관광상품으로 키워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경남 고성 등지에서는 NGO 단체를 중심으로 독수리가 머무는 11월부터 3월까지 먹이를 공급해 주고 있으며, 400~500마리의 독수리떼를 볼 수 있다.

당진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당진에서 독수리가 자주 발견된 지는 5~6년 정도된다"라며 "(이전에는) 주로 고대와 정미 쪽에서 목격됐다"고 말했다.

당진시 축산과 관계자는 "고라니 사체가 많아지면서 독수리의 먹잇감이 풍부해졌다"면서 "이 때문에 당진뿐만 아니라 청양 등 충남 전역에서 독수리의 개체수가 증가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광석 한국조류보호협회 당진시지회 회장은 "살아 있는 걸 먹지 않고 썩어서 냄새가 나는 것을 주로 먹는 자연의 청소부"라면서 "아직 땅이 얼지 않고 먹이가 많아 개체수가 늘어났지만 일반적으로 더 남쪽으로 내려간다"라고 말했다.

독수리는 천연기념물이자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요인으로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고 있어 현재의 위협요인이 제거되거나 완화되지 않을 경우 가까운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독수리, #당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