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시민사회가 15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500병상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울산 시민사회가 15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500병상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 울산시민연대

관련사진보기

 
지역의 시민사회가 '500병상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 대통령 공약을 지켜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울산은 광역시이면서도 공공병원이 한 곳도 없어 그동안 시민들의 요구가 빗발쳤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던 국립 산재모병원 건립이 불발된 후 지역 구성원은 지난 대선에서 '500병상 혁신형 공공병원'을 요구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약속했다.

이어 울산시는 정부에 공공병원 설립의 걸림돌이 되었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고 울산시의회도 촉구안을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간이 길어지고 최근 일부 언론에서 이 약속과는 다른쪽의 보도가 나오면서 시민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간병원에서 감당하기 힘든 의료서비스 받을 수 있는 공공종합병원을"

시민사회는 15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500병상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는 국립병원추진위원회의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시민들에게 최소 500병상 규모의 혁신형 공공병원을 지어주겠다고 약속한 지 어느새 2년이 다 되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일부 언론을 통해서 300병상 근로복지공단 산재병원 설립이 보도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울산시민들은 불필요한 검사와 과잉진료 없이 수준 높은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공공종합병원, 지역에서 자주 일어나는 질병 등을 조사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울산시 의료정책을 만드는 공공종합병원을 원한다"면서 "또 울산시민들은 사스, 메르스 같은 심각한 전염병이 발생할 경우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앞장서서 치료할 공공종합병원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는 또한 "장애어린이재활센터, 중증장애인구강진료센터, 화상전문센터, 산업재해재활센터 등 민간병원에서 감당하기 힘든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공종합병원을 원하며 더 나아가 저소득층, 이주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들을 지원해주는 공공종합병원을 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렇게 시민들이 원하는 의료서비스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병원이 되려면 최소한 500병상 이상의 규모가 되어야 한다"면서 "또한 각종 국가 보건정책을 수행하는 보건복지부 산하의 공공종합병원이 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울산시민사회는 "그동안 바람직한 공공종합병원 모델로서 국립중앙의료원 분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병원, 국가거점 지방의료원을 제시했다"고 상기했다.

이들은 "이 세 가지 모델 중 중앙정부가 해줄 수 있는 형태는 무엇인지 논의해왔다"며 "이 논의 과정에서 전혀 언급조차 되지 않았던 300병상 근로복지공단 병원 설립이 느닷없이 흘러나와서 황당하기 짝이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울산시민들은 지난 15년 동안 공공종합병원을 세우기 위해 끈질기게 활동해왔고 2017년 대선때는 민주당울산시당과 정책 간담회, 공약 제안 기자회견, 공약 채택 질의서 발송 등을 통해 문재인 후보가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을 약속하게 만들었다"고 상기했다.

이어 "2018년 1월 21일 울산국립병원설립 추진위원회를 출범해 1만 1500여명의 시민 서명을 받았고 울산공공병원 설립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열심히 뛰어다녔다"며 "이런 우리들의 노력이 허망하게 끝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문재인 정부의 제2기가 새롭게 시작된 지금, 정부가 초심으로 돌아가서 500병상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 약속을 지킬 것"을 거듭 촉구했다.

태그:#울산공공뱡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