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 김용균씨의 휴대폰에는 노동자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태안화력발전소의 열악한 노동 조건을 증명하는 동영상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19일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는 고인의 휴대폰 속 동영상을 공개했다. 김용균씨가 사고를 당하기 5일 전인 12월 6일, 고인이 직접 찍은 동영상에는 컨베이어벨트의 운전 범위를 넘지 않도록 하는 장치인 가이드롤러가 고착돼 있었다.
 
▲ 고 김용균씨 생전 작업 상황 19일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는 고인이 사고를 당하기 전에 직접 찍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

관련영상보기

 
이 동영상대로라면 설비 이상으로 컨베이어 벨트 손상 및 마모, 화재의 위험이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이날 공개된 수많은 사진과 동영상을 보면 고인이 설비 이상을 찍기 위해 기계에 근접해 촬영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그가 얼마나 위험한 업무를 했는지 그대로 알 수 있다.

또 다른 동영상에는 고인이 낙탄 문제가 발생하자 이를 보고하기 위해 자신의 휴대폰의 플래시를 켜고 촬영하는 모습이다. 김용균씨는 촬영 과정에서 석탄가루가 날리자 핸드폰 카메라를 뒤집어 렌즈를 닦아가며 현장의 설비 이상을 성실하게 담으려 했다.
 
▲ 고 김용균씨의 생전 작업 상황 19일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는 고인이 사고를 당하기 5일 전인 12월 6일, 고인이 직접 찍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

관련영상보기

 
시민대책위는 고 김용균씨가 소속된 한국발전기술 하청노동자들이 불법파견에 해당한다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동료들의 휴대폰으로 확인한 카카오톡 대화에는 원청 관계자들이 발전기술 하청노동자들에게 평탄화부터 청소까지 지시하고 있는 내용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시민대책위는 "발전소에서 일하는 간접고용의 모든 하청노동자들을 직접고용으로 당장 전환해야 한다"며 "이는 장시간 노동, 산업재해 은폐, 열악한 노동조건 등을 바꾸는 출발점이며, 국민의 생명 안전과 직결된 문제"라고 주장했다.


태그:#모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