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최고위 주재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기사 보강 : 12일 오전 11시 23분]

검찰 기소 결정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징계 논의에 착수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이 지사의 '백의종군' 의사를 수용하는 것으로 갈음했다. 당규에 따른 징계 대신, 이 지사의 '당직 사임' 결정을 받아들이면서 이 지사를 둘러싼 당 분열과 지지자 간 갈등을 차단하겠다는 포석이다. 이에 따라 이 지사의 당원권은 자동으로 유보됐다.

징계 대신 "당원 권리 행사 포기 수용"

이 지사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며 "소모적 논란을 끝내고 일치단결 하여 국민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달라"고 밝혔다. 광역자치단체장인 이 지사의 당직은 당연직 당무위원으로, 당 정책 등 중요한 당무의 심의와 의결을 포함해 당헌, 당규의 유권해석 등 주요 권한을 행사할 수 있었다.

이해찬 대표는 같은 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 지사와 직접 통화한 사실을 언급하며 이 같은 의견을 수용할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2시간 가까이 징계 가부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재판 종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는다는 자기 입장을 페이스북에 밝혔고 (통화에서)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다고 했다"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어 "여러 가지를 종합 판단컨대 당 단합을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것이 옳겠다는 것이 최고위원들 간 논의였다"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아무쪼록 모든 당원들이 일치단결해서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줄 것을 당부 드리며, 재판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로써 이 지사에 대한 당 차원의 결정은 법원의 최종 판단까지 무기한 연장됐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당원권 유보의) 특정 기한은 설정한 것이 아니고 재판 결과에 따라 명예가 회복될 수도 있고 윤리 심판원에서 본격 (징계가) 논의될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지사의 당원권 행사 가부를 놓고 해석의 여지가 분분할 것으로 보인다. 평당원으로서의 역할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이 지사의 입장과 별개로, 당은 사실상 당원으로서의 권리 자체가 유보됐다고 보기 때문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사실상 당원으로서의 권리는 정지됐다고 봐도 될 것 같다"라면서 "이 지사가 큰 결단을 했고 최고위도 이를 수용했다"고 말했다.
태그:#이재명 , #이해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