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
ⓒ 위키백과

관련사진보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13일 답방할 것이라는 언론보도에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8일자 <세계일보>에 따르면, 정보 고위소식통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내주 후반으로 정해졌다, 13일과 14일 가운데 13일이 더 유력시된다"라며 "청와대 경호처와 군.경이 합동으로 김 위원장 방남에 따른 경호와 의전 준비에 돌입했다"라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또다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청와대가 내일(9일) 이러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일정을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오늘 아침자 <세계일보>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북측으로부터 어떠한 통보를 받은 바 없다"라고 말했다.

남측은 지난 4일 김 위원장이 12일~14일 서울을 방문하도록 공식 요청하는 초청장을 보냈지만 아직까지 북측으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7일) 임종석 비서실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연락이) 안온다, 북쪽이랑 전화가 되면 이렇게 답답하지는 않을텐데요"라고 말했다.

같은 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된 대로 가급적 연내에 답방하는 방향으로 북측과 협의해오고 있다"라며 "기본적으로 (북측은) 합의을 이행하겠다는 의지는 분명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답변을 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여러 가지 상황을 헤아릴 때 현재는 김 위원장의 '결단'만 남았다. 다만 정부는 조기 답방 등 북측의 모든 답변 가능성에 대비해 경호와 의전 등의 분야에서 준비는 해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태그:#김정은 위원장 답방, #세계일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