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한국전쟁민간인희생자 창원유족회는 11월 21일 오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간인 학살 희생자 위령탑과 추모공원을 건립하라"고 촉구했다.
 (사)한국전쟁민간인희생자 창원유족회는 11월 21일 오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간인 학살 희생자 위령탑과 추모공원을 건립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창원시는 진실화해위원회의 권고사항에 따라 민간인학살 희생자 위령탑과 추모공원을 건립하라."

(사)한국전쟁민간인희생자 창원유족회(회장 노치수)는 11월 21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아래 진실화해위)는 2009년 2월 창원지역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결과를 발표하면서 '위령탑'과 '추모공원' 조성을 권고했다.

1960년 6월, 당시 마산시의원을 지낸 김용국씨는 '국회 양민학살특위' 증언을 통해 "마산형무소에 구금된 1681명의 예비검속자나 보도연맹원 대부분이 괭이바다에 수장되었다"고 했다.

또 1960년 유족회 활동을 했던 간부들이 박정희군사정권에 의해 재판을 받는 과정에서 "옛 창원과 진영 등에서 700여명이 각 산골짜기에서 학살되었다"고 증언했다. 이에 근거해, 창원유족회는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2300여명이 학살된 것으로 보고 있다.

2010년 6월 진실화해위는 마산형무소 관련 민간인 학살사건 조사 결과를 통해, "1950년 7월 5일부터 네 차례에 걸쳐 최소 717명의 재소자와 국민보도연맹원이 집단 살해되었다"고 밝혔다.

당시 신원이 밝혀진 피학살자는 358명이었고, 진실화해위 조사 결과 이후 피학살자의 유족들은 정부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내 승소하기도 했다.

창원유족회는 "당시 진실화해위는 진실규명 결정문에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국가의 공식사과와 위령제 봉행, 위령비 건립 등 위령 추모사업과 평화인권교육 강화 등 5개 권고사항을 명시했다"고 밝혔다.

전남, 경북지역의 경우 진실화해위 권고에 따라 위령탑을 건립하고 있다. 함안군과 함안유족회는 지난 11월 10일 1억원을 들여 위령탑을 건립하기도 했다.

창원유족회는 "다른 시군에서 위령탑을 세우는 것은 억울하게 희생된 유족들을 위할 뿐만 아니라 국가폭력으로 잘못된 한국현대사의 슬픈 역사가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한 산교육장이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창원유족회는 "우리 유족들은 어느 누구에게도 하소연하거나 말 한 마디 못하며 살아왔을 뿐 아니라 심지어 국가의 사찰과 연좌제로 인한 사회적 제역과 고통을 받아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진실화해위의 권고사항과 2013년 9월 30일 통과된 창원시 조례 제609호에 따라 1950년 창원지역 민간인학살 희생자들의 위령탑과 추모공원을 공공장소에 건립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태그:#창원유족회, #민간인학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