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17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한 것과 관련해 “자기 정치가 도를 넘고 있다"며 "본인이 대통령병 환자 아닌 이상, '나는 문재인 정부와 다르다'고 외치는 모양새가 본인이 생각해도 너무 노골적이고 시기상조는 아닌지. 제1야당이 보기에도 심히 민망하다"고 말했다.
▲ 김성태 "박원순 시장, 자기 정치가 도를 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17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한 것과 관련해 “자기 정치가 도를 넘고 있다"며 "본인이 대통령병 환자 아닌 이상, "나는 문재인 정부와 다르다"고 외치는 모양새가 본인이 생각해도 너무 노골적이고 시기상조는 아닌지. 제1야당이 보기에도 심히 민망하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동지들 너무 서운하게 만들지 마라. 이렇게 하면 다음 차례는 박원순 서울시장 될 것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민주당 대선주자의 저주' 다음 대상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을 꼽았다. 여비서 성폭행 의혹으로 정치 생명이 끝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여배우 스캔들 의혹과 혜경궁 김씨 논란으로 정치적 위기를 맞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처럼 박원순 서울시장에게도 곧 정치적 위기 상황이 닥칠 수 있다는 경고였다.

박 시장은 지난 17일 탄력근로제 확대 등에 반대하는 한국노총 주최 집회에 참석해 "나는 노동존중 특별시장", "노조하기 편안한 시를 만들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를 문재인 정부에 반(反)하는 '자기 정치'로 규정했다. 탄력근로제 확대 방침은 문재인 정부뿐만 아니라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통한 합의인데 여당 출신 서울시장이 앞장서 반기를 들었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면서 "대통령병 환자"라는 극언도 덧붙였다.

구체적으로, 그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회의에서 "박원순 시장 요즘 자기 정치가 도를 넘고 있다"며 "본인이 대통령병 환자 아닌 이상, '나는 문재인 정부와 다르다'고 외치는 모양새가 너무 노골적이고 시기상조는 아닌지. 제1야당이 보기에도 심히 민망하다"라고 말했다.

특히 "자기 정치 심하게 하다가 낭패를 보고 있는 지금 경기지사(이재명)를 잘 돌아보기 바란다"라며 '민주당 대선주자의 저주'를 거론했다

이와 관련, 김 원내대표는 "야당이 내년도 예산안 심사 중에 (서울교통공사 관련) 고용세습 국정조사 하자고 해서 민주당이 곤혹스럽게 방어하느라 땀을 삘삘 흘리고 있는데 민주당 동지들을 너무 서운하게 만들지 말라"라며 "이렇게 하면 다음 차례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립유치원 비리 국정조사 제안... 속내는 김상곤 때리기?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김용태 사무총장 등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비상대책위원회의 참석하는 김병준-김성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김용태 사무총장 등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날 "자유한국당은 고용세습 국정조사와 더불어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해서도 전면적인 국정조사에 나설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지난 국정감사 때 폭로된 사립유치원 회계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발의된 '유치원 3법'을 사실상 가로막으면서 사립유치원 측의 입장을 비호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불거진 데 대한 '입장 수정'으로 보인다.

실제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14일 열린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 공동주최 토론회에서 "한유총의 의견을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도 "비리는 근절돼야 하지만 마녀사냥식으로 교육창의성과 사유재산을 침해해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박용진3법' 앞에 둔 한국당의 두 얼굴 )

김 원내대표는 "사립유치원의 회계투명성은 비단 민주당뿐 아니라 학부모와 온 국민이 바라는 사안"이라며 "얼마나 많은 사립유치원이 회계부정에 연루돼 있는지, 관리감독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청과 교육부의 책임이 어디까지인지 명백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정조사의 타깃은 명백히 사립유치원이 아닌 정부·여당을 향해 있었다. 무엇보다 김상곤 전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가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3년 2월 국가시책 사업으로 발표한 '유아교육종합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2016년 12월께 명확한 이유 없이 중단시켰다면서 그 책임을 국정조사 과정에서 묻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또 "비리가 적발된 사립유치원 원장들을 처벌하고 이들 유치원에게 불이익을 주는 것만으로 이번 사태를 마무리하려는 것은 문재인 정권의 정치적 의도"라며 교육청과 교육부에 대한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유치원 3법을 부정하지 않는다"면서도 "교육부의 지도관리 감독 등은 면피하면서 사립유치원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은 정의롭지 못하다. 교육부를 비롯한 교육청의 관리감독 부실과 유착 의혹들도 조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태그:#김성태, #이재명, #박원순, #탄력근로제, #사립유치원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