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CJ대한통운 문평동 물류센터에서 청년 노동자가 잇따라 사망하고, 청소년에게 불법으로 노동을 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 정의당대전시당이 논평을 내 "CJ대한통운이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정의당대전시당 남가현 대변인은 16일 논평을 통해 "최근 일어난 사건들의 책임을 하청업체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CJ대한통운은 달라져야 한다"며 "불법행위에 대한 모든 책임은 CJ대한통운에 있다"고 촉구했다.

남 대변인은 "이번 사건과 관련, 고용노동부의 제대로 된 역할, 제대로 된 조사와 근로감독이 절실하다"며 "1차 근로감독 이후 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은 고용노동부의 조사와 근로감독이 얼마나 형식적으로 진행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장에서 다시 또 사고가 발생한다면 이번에는 노동부 역시 그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그러나 무엇보다 위험을 외주화하고, 하청업체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CJ대한통운은 이제 달라져야 한다. 불법행위에 대한 모든 책임은 CJ대한통운에 있다"고 강조했다.

남 대변인은 또 "언론보도를 통해 대형 택배사들이 청소년을 불법고용하고 있다는 증언이 공개됐다. 이 청소년의 증언은 무수한 불법과 위험에 처해있었던 우리 대전 청소년들의 목소리였다"면서 "이들은 사고를 당하고도 근로계약조차 되지 않아 어떤 보상도 받지 못한 대전의 시민이다. 우리가 귀 기울여 듣지 못했던 우리 사회의 그늘이었다. 이제라도 우리는 그 목소리를 듣고 이에 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지적처럼 CJ대한통운이 또 다시 협력업체에 책임을 돌리고 책임지지 않는 블랙기업의 모습을 보인다면 정의당은 끝까지 추적해 그 잘못을 밝혀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오전 정의당 청년본부와 노동건강연대, 민주노총 공공운수 노조 등이 'CJ 대한통운 문평동 물류센터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 이명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을 면담했다.

이 날 면담에서는 ▲사고의 구조적 원인으로 지목된 도크 간격 등 근본적인 문제 해결 ▲물류센터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 요구 ▲대덕구 물류센터의 업무 정지로 인한 타사업장의 물류 폭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및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 ▲작업 중지 해제 심의위원에 노동조합 및 시민단체 참여 등이 요구됐다.

또한 최근 드러난 ▲청소년 불법 노동 실태에 대해 제대로 된 근로감독과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태그:#CJ물류센터, #정의당대전시당, #대전고용노동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