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북은 10일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GP(감시초소) 중 시범철수 대상인 총 22개 GP 병력과 화기철수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9일 시범철수 대상인 우리측 GP에서 병력 철수 전 태극기와 유엔기를 내리는 모습. 2018.11.11 [국방부 제공]
▲ DMZ GP에서 철수하는 우리 군 남북은 10일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GP(감시초소) 중 시범철수 대상인 총 22개 GP 병력과 화기철수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9일 시범철수 대상인 우리측 GP에서 병력 철수 전 태극기와 유엔기를 내리는 모습. 2018.11.11 [국방부 제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남북은 10일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GP(감시초소) 중 시범철수 대상인 총 22개 GP 병력과 화기철수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9일 우리측 GP 병력과 장비가 철수하는 모습. 2018.11.11 [국방부 제공]
▲ 남북, DMZ 내 시범철수 GP 병력.화기 모두 철수 남북은 10일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GP(감시초소) 중 시범철수 대상인 총 22개 GP 병력과 화기철수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9일 우리측 GP 병력과 장비가 철수하는 모습. 2018.11.11 [국방부 제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방부는 11일 남북 군사당국이 시범철수에 합의한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11개에 대해 화기와 장비, 병력 등 철수를 전날 완료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남북 군사당국은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이달 1일부터 비무장지대(DMZ) 내 상호시범 GP 철수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확인했다.

또 이달 말까지는 상호 보존하기로 합의한 GP 1개를 제외하고 나머지 GP 10개 시설물을 완전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오늘(11일)부터 이달 말까지는 상호 보존하기로 합의한 남북 각각 1개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GP 각각 10개소의 모든 시설물을 완전히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측 GP 시설물에 대한 완전파괴는 비무장지대 내의 환경문제와 작업 인원들의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남북 군사당국은 이달 말까지 시범 철수대상 GP 시설물에 대한 완전파괴 조치가 완료되면 , 다음달 중 GP 철수 및 파괴 상태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상호 검증 절차를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남측은 이날부터 11개 GP 가운데 1개를 제외하고 완전파괴 작업에 들어갔다.

다만 남북은 시범 철수 GP 가운데 동해안 지역의 남측 GP 1개와 중부 지역의 북측 GP 1개에 대해서는 병력과 화기만 철수하고 원형을 보존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남측이 보존하기로 결정한 GP는 금강산과 가까운 곳으로 1953년 정전협정 체결 직후 처음 설치된 GP다.  정부는 병력과 화기를 철수한 다음 GP의 원형은 남겨 분단의 역사적 상징성과 평화의 상징물로, 향후에는 관광자원 등으로 이용할 방침이다.

태그:#DMZ, #GP, #군사분야 합의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