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방북 불허 통보를 받은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이 발언하고 있다.
▲ 대전시청 앞 기자회견 참석자들 방북 불허 통보를 받은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이 발언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오늘 3일 금강산에서는 '2차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회'가 진행될 예정이었다. 이에 참석하기 위해 민주노총은 30명의 방북 대표단을 꾸렸고, 행사를 3일 남긴 지난달 31일 통일부는 이 중 4명(민주노총 한상균 전위원장, 엄미경 부위원장, 김재하 부산본부장, 이대식 대전본부장)에 대해 불허를 통보했다.

민주노총은 이에 반발 '1명이라도 선별 불허시 전원 불참'을 선언했다. 이에 6.15대전본부는 2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선별 불허통보는 부당하다. 통일부는 남북노동자 교류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통일부가 판문점선언 정신에 따라 각계각층의 활발한 자주교류를 보장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리어 노동자들의 남북교류를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라며 통일부의 선별 불허 통보를 비판했다.

또 "통일부는 남북노동자들이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민간교류의 끈을 놓지 않고 통일축구대회(평양)을 성사시켰던 헌신적인 노력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라며 "통일부는 지금이라도 민주노총 참가단에 대한 부당한 선별 불허 조치를 철회하고, 남북노동자들의 자주교류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모두발언에 나선 도인호 목사(대전기독교교회협의회)는 "지난 촛불항쟁의 도화선은 백남기 농민과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이었다고 생각합니다"라며 "촛불의 도화선이 되었던 한상균 위원장에게 징역 3년이 선고된 것도 억울한데, 방북마저 불허하는 것은 촛불정신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통일부의 선별 불허 통보를 비판했다. 또 "통일부는 (불허의) 특별한 사유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며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은 불허 기준에 대해서도 비난했다.

이어서 불허통보의 당사자로 발언에 나선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도 "통일부는 명확한 불허의 기준조차 이야기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라며 "단지 '방북 목적과 행사의 성격, 관계기관의 의견을 반영하여 결정'하였다고만 답변합니다. 민주노총은 이 상황을 좌시하지 않고, 통일부에 대한 고소, 고발 등을 통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낼 것입니다"라며 원칙없는 불허에 대하여 맞서 투쟁할 것은 선언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송치수 지부장(전교조 대전지부)도 "전교조는 이번에 교육 차원에서 남북이 따로 모임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민주노총에 대한 기만적인 불허에 맞서 통일부가 1명이라도 불허한다면 전원 불참할 것을 결정"하였다며, "이번 불허 조치는 통일부가 스스로 판문점 선언의 정신을 부정한 것"이라며 통일부에 대하여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민주노총과 전교조는 1일 기자회견을 통해 "1명이라도 불허시 전원 불참"을 선언했고, 한국노총 또한 통일부의 "선별 불허 통보"에 대해 규탄성명을 내는 등 금강산 공동행사에 참석하기로 한 노동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통일부의 향후 조치에 따라 남북 노동자의 모임이 무산될 수도 있는 위기에 처한 상황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노동과세계에도 실립니다.


태그:#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