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 예산안 시정연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국회 시정연설 끝부분에서 '권력기관 정상화를 위한 법과 제도의 정비'를 강조하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안과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법안, 국가정보원법 개정 등의 국회 처리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출에 즈음한 국회시정연설'에서 "권력기관 정상화를 위한 법과 제도의 정비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정부는 역사상 최초로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안을 도출해 냈다, 국회에서 매듭을 지어주기 바란다"라며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법안도 하루속히 처리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국회에 주문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국정원은 국내 정보를 폐지하는 등 스스로의 노력으로 개혁을 추진해 왔다"라며 "국회가 국정원법 개정을 마무리해 국민의 정보기관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그는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은 우리 정부의 확고한 국정지표다"라며 "국민은 일상에서의 작은 불공정도, 조그마한 부조리도 결코 용납하지 않는 사회를 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의 요구에 응답하여 권력적폐를 넘어 생활적폐를 청산해 나갈 것이다"라며 "사회 전반에 반칙과 특권이 없는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국회가 함께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공익형으로 쌀직불금제 개편해 나가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 예산안 시정연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또한 문 대통령은 "이번 정기국회에 거는 국민들의 기대가 매우 크다"라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아픔을 덜어 달라, 민생법안에 대해 초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쌀직불금 문제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법에 따라 5년 만에 쌀직불금의 목표가격을 다시 정해야 한다"라며 "정부는 우선 현행 기준으로 목표가격안을 제출할 수밖에 없다, 농업인들의 소득 안정을 위해 목표가격에 물가상승률이 반영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와 함께 공익형으로 직불제를 개편해 나가겠다"라며 "적정한 수준의 목표가격이 설정되도록 협력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이어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이 성과를 내면 공정경제의 제도적 틀을 마련할 수 있다"라며 "규제혁신 관련 법안은 혁신성장에 속도를 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확대를 위해 중앙 사무를 지방에 일괄 이양하고 지자체의 실질적 자치권과 주민자치를 확대해야 한다"라며 "관련 법안들이 국회에서 신속히 심의 처리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국민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는 일에 정부와 국회, 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라며 "11월부터 시작하기로 국민들께 약속한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가 협력정치의 좋은 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함께 잘 살아야 한다"라는 말을 두 번이나 반복하면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포용국가를 향한 국민의 희망이 이곳 국회에서부터 피어오르길 바라마지 않는다"라는 당부로 시정연설을 마무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입장하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입장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입장하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태그:#문재인, #국회 시정연설, #권력기관 정상화, #쌀직불금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