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오후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의 모습.
 22일 오후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의 모습.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2년 8개월여 동안 이어진 여섯 차례 방북신청, 결과는 불허나 유보. 물건도 다 챙기지 못한 채 공장 문을 닫아야만 했던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시설 점검에 나설 수 있을까.

통일부는 24일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의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 문제를 북한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우리 기업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자산 점검을 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는 것.

방북 시기를 두고는 말을 아꼈다. 통일부 당국자는 "협의에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라며 "이번 주나 다음 주에 결과가 나오긴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인의 방북과 개성공단 재개는 관계없는 일"이라고 못 박았다.

하지만 정부가 개성공단 관계자들의 방북에 여지를 둔 것은 개성공단 폐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9월 평양공동선언은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한다'라고 명시했다.

정부는 기업인들의 재산권 보호 차원이라고 설명하지만, 9월 평양정상회담 이후 개성공단 재개에 진척이 있지 않겠냐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희망고문, 언제 끝날까"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사무소 외벽에 대형 한반도 기가 걸려 있다.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사무소 외벽에 대형 한반도 기가 걸려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한편,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여전히 희망고문 중"이라고 한숨을 토해냈다. 기업인들이 마지막으로 방북 신청을 한 것은 지난 7월이다.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개성공단기업협회 관계자는 "2017년 문재인 정부 이후 총 세 차례 방북신청을 했는데, 모두 유보됐다"라며 "마냥 기다리고만 있다"라고 심정을 밝혔다. 

그러면서 "관계자들이 적지 않다. 160~170여 명"이라며 "한 번에 가지는 못하더라도 몇 차례에 걸쳐 당일로 공장점검을 하고 싶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기업 관계자가 멀리서나마 개성공단을 볼 수 있었던 것은 지난 9월이다.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신한용,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의회 관계자들은 연락사무소에서 1km여 떨어진 곳에서 공장을 바라보기만 하다 왔다.

당시 북측 관계자들이 공단 내 시설을 정기적으로 관리해왔다는 것이 알려졌다.

태그:#개성공단, #북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