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인호 국회의원.
 최인호 국회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지난 7일 경기도 고양 강매터널 공사장 인근 저유소에서 불이 나 논란인 가운데, 부산 지역 정유사의 저유소는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인접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유회사 저유소 중 부산에 소재한 곳은 7곳으로 대부분 대규모 아파트 등 주거지역과 근접해 있어 화재를 대비한 안전점검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11일 최인호 국회의원(부산 사하갑)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부산지역 7곳의 저유소에는 54개 탱크, 24만 6000킬로리터의 석유제품을 보관하고 있었다.

정유회사가 관리하는 저유소 중에 광역시에 소재한 곳은 전남 16곳, 전북 11곳이고 부산은 7곳이다. 울산과 부산이 각 7곳, 대전 6곳, 인천 6곳, 광주 1곳의 저유소 시설이 있다. 부산은 인구가 밀집한 광역시 중에서 가장 많다.

특히 부산은 2개 저유소 시설이 1400여 세대가 살고 있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불과 170m 거리에 인접해 있었고, 다른 1곳의 저유소 역시 500여 세대가 사는 아파트 단지와 250m 떨어져 있었다.

항만 내 설치된 저유소 3곳은 주거와 교육시설이 밀접한 도심과 거리가 1km 정도다.

최인호 의원은 "이러한 저유소 시설의 안전 관리는 여러 기관에 나뉘어져 있어 관리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저장탱크로 구성된 저유소는 소방청, 저유소와 연결된 송유관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안전 관리를 맡고 있으며, 부지 인허가와 인근 건축물의 규제 등은 해당 지자체의 소관이다.

최인호 의원은 "부산 지역의 저유소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인접해 안전사고에 따른 피해가 훨씬 클 것"이라며 "부산시와 소방청 등이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철저하게 부산 소재 모든 저유소 시설에 대해 안전성 여부를 철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태그:#최인호, #저유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