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다시 한 번 당진을 찾았지만 주민들의 뜻은 완강했다.
 
원안위와 주민들이 당진에서 다시 만났지만 별다른 입장 변화가 없이 대화는 마무리 됐다.
▲ 지난 4일 다시 만난 원안위와 주민들 원안위와 주민들이 당진에서 다시 만났지만 별다른 입장 변화가 없이 대화는 마무리 됐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원안위가 지난 4일 다시 한 번 당진을 방문해 주민들을 만났다. 하지만 주민들은 조건 없는 반출의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원안위 측 역시 별다른 준비 없이 대표단에게 양해를 구하는 선에서 진전되지 못했다. 주민들은 반발했다. 박소순 대책 "원안위가 특별한 준비 없이 내려온 것 같다. 가시적으로 보이는 것이 없다. 답답할 뿐"이라고 말했다.

사실 지난 추석 연휴를 지나며 당진의 라돈 침대 사태는 긴박하게 돌아갔다. 주민들은 추석 연휴가 끝난 지난 29일 원안위 사무실이 위치한 광화문 광장 인근으로 상경집회에 나섰다. (관련기사: "당진에 쌓인 라돈침대, 원안위가 해결해라"
 
주민들은 추석 연휴가 끝난 지난 달 29일 서울 광화문 인근의 원안위 앞에서 상경집회를 개최했다.지난 4일의 대화 역시 이 자리에서 약속된 것이다.
▲ 지난 달 29일 열린 원안위 앞 상경집회 주민들은 추석 연휴가 끝난 지난 달 29일 서울 광화문 인근의 원안위 앞에서 상경집회를 개최했다.지난 4일의 대화 역시 이 자리에서 약속된 것이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상경집회에서 주민들은 원안위의 방사능 물질 관리 실패와 라돈 침대의 졸속 처리를 지시한 정부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 날 집회는 포탈사이트 메인에 게재되며 관련 기사를 쏟아냈다. 집회에 참가한 한 주민은 "마치 중앙 언론이 주민들의 상경집회를 기다린 듯하다"라고 말할 정도로 상경집회는 나름 주목을 받았다.

이런 상황에 고무되며 사태 해결의 진척을 바랐던 주민들의 기대는 오래가지 못했다. 상경집회 다음날인 30일 대진침대 측은 당진을 방문해 "물리적 충돌을 감수하더라도 1일 해체인력을 투입하겠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주민들은 분노하며 대책 마련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고 시민사회단체 역시 긴급회의를 통해 주민들과 함께 하겠다는 중지를 모으고 2일 기자회견을 준비했다.(관련기사: 당진 시민단체 "라돈침대 강행 처리 반대" 한 목소리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당진시는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며 대화의 자리를 마련했다.(관련기사: 당진 라돈침대 갈등, 야적장에 인력 투입돼 한때 긴장 고조) 결국 큰 충돌 없이 긴박한 상황에서 벗어나기는 했지만 사태의 해결은 여전히 난망한 상황이다.

일단 원안위의 공식적인 입장 변화가 없는 상황이고, 당진시 역시 공식적으로는 '주민들의 동의 없는 해체 불가'라는 다소 소극적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다만 대진 본사가 미수거 물량을 처리한 이후에는 당진시 역시 미묘한 기류 변화의 기미는 보이고 있다.

5일 아침 김홍장 당진시장과 주민대책위 측은 조찬 모임을 갖고, 라돈 침대 사태 해결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김 시장은 주민들의 뜻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했고, 주민들은 당진시의 보다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전국 라돈 침대가 대진 본사에서 해체가 마무리 됐고 당진의 인근 지역 주민들은 물론 시민사회단체까지 나서서 정부와 원안위의 졸속행정과 무능력을 비판하고 나섰다. 지역 주민들의 '당진 해체 불가'라는 입장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이면서 원안위와 대진 침대 측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당진 라돈침대, #원안위, #당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