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4일 오전 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 매각 일삼는 원자력연구원을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4일 오전 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 매각 일삼는 원자력연구원을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성 폐기물을 조직적으로 무단 처분한 것으로 드러나자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그동안 탈핵을 주장하며 한국원자력연구원의 각종 불법·탈법을 문제삼아온 시민단체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해체를 주장하고 나섰다.

대전·세종·충남·북 등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위치한 대전 유성구 덕진동 인근 지역 시민·주민단체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이하 30km연대)'는 4일 오전 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 매각 일삼는 원자력연구원을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제출 받아 공개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 폐기물 무단 반출 사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금까지 확인된 2003-2009년의 폐기물 무단 유출 및 매각 사건에 연구원의 부서장급 직원들이 직간접적으로 개입했거나 방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폐기물 절취와 매각을 개인이 할 수 없고, 납과 철제 폐기물은 지게차나 트럭과 같은 중장비가 투입되어야 운송이 가능한 점을 들어 연구원 직원들의 조직적인 관여나 묵인이 있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와 관련, 30km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수십 년간 벌여온 핵폐기물 불법 매각 사태가 결국 연구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해 왔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지난 5월 제보로 시작된 핵폐기물 불법 매각 사건은 충격과 경악을 넘어 연구원의 해체를 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온 국민을 피폭시킬 수 있는 방사성 폐기물을 고철로 속이고 팔아먹은 중대 범죄다.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이, 그것도 위험한 핵물질을 다루는 연구원에서 조직적으로 자행되어 왔다니 엄중한 처벌은 불가피하다"며 "아울러 시급히 팔려나간 핵폐기물 추적조사와 전량회수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정부가 의지를 갖고, 방사능 라돈 침대만큼이라도 움직여야 한다. 우리 아이들의 학교나 아파트, 건설 현장 어디에서 방사능 오염 폐기물이 사용되었는지 불안하기만 하다"면서 "낮은 선량의 피폭이라도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암 발생 확률이 높다는 연구는 많다. 제발 정부는 사태 인식을 제대로 하고, 모든 기관을 동원하여 추적 조사와 전량 회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4일 오전 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 매각 일삼는 원자력연구원을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4일 오전 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 매각 일삼는 원자력연구원을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그러면서 이들은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이번 불법이 정상적인 감시나 규제 시스템에 의해서 적발되지 못하고, 제보에 의해 우연히 드러난 만큼, 기존의 시스템만으로는 원자력연구원의 안전성을 믿을 수 없다는 것.

이들은 "원안위나 원자력안전기술원 등 규제 기관은 물론, 국회나 정부가 이런 비리를 걸러 내지 못했기에, 아니면 한통속이었기에 수십 년간 무사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근본적인 쇄신노력이나 외부적인 규제가 불가능하다면 해법은 '원자력연구원 해체' 하나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끝으로 "원자력연구원은 더 이상 아무 것도 하지 말아야 한다. 서류조작, 연구비 유용, 학회비 무단 지출, 하지도 않은 연구 성과 조작, 그리고 안전은 엉망이다. 화재경보기 오작동은 수시로 일어나고, 화재 발생지를 1기간 동안이나 찾지 못한다"며 "주민들은 불안하기만 하다. 국민 혈세로 범죄 집단을 더 이상 유지시킬 이유가 없다. 원자력연구원을 당장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30km연대 이경자 집행위원장은 "이번 사건을 통해서 원자력연구원을 비롯한 핵마피아들의 손에 핵안전을 맡길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이제는 주민혈세로 범죄만 저지르는 원자력연구원을 해체하고 탈핵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새로 탄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의당대전시당은 성명을 내고 "반복되는 방사선 폐기물 은폐 사건의 책임을 물어 하재주 원자력연구원장을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원자력연구원은 더 이상 쇄신이나 자정 능력을 기대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면서 ▲취임 이래 연이어 벌어지고 있는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하재주 원장을 해임 할 것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연구원의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이고 장기적인 특별조사를 실시할 것 ▲국회는 국정감사에서 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 의혹을 낱낱이 조사할 것 ▲원자력연구원은 나이오븀과 테크네튬의 발생 원인을 밝히고, 고준위핵폐기물 관련 실험을 중단할 것 등을 촉구했다.

태그:#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선폐기물, #원자력안전위원회, #30KM연대, #정의당대전시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