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는 하동화력발전소 인근에 있는 명덕마을 쪽 섬진강문화센터에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9월 19일부터 27일까지 대기오염이동측정차량을 통해 대기질을 측정했다.
 경남도는 하동화력발전소 인근에 있는 명덕마을 쪽 섬진강문화센터에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9월 19일부터 27일까지 대기오염이동측정차량을 통해 대기질을 측정했다.
ⓒ 전미경

관련사진보기

 
하동화력발전소로 인해 경남 하동 금성면 명덕마을 주민들이 오랫동안 먼지, 소음, 악취 등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이 가운데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와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가 오염 측정을 벌여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남도는 명덕마을 쪽 섬진강문화센터에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지난 9월 19일부터 27일까지 대기오염이동측정차량을 통해 대기질을 측정했다.

경남도는 10월에도 주민들이 지정한 장소에서 1주일 가량 같은 측정을 할 예정이다. 경남도가 하동화력 주변 마을에서 대기질 측정을 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대기질 측정 장소는 주민들이 지정한 곳에서 한다"며 "앞으로 있을 것으로 보이는, 주민들의 신청에 의한 환경분쟁조정 때 활용하거나 정부에 제도 개선을 요구하기 위한 자료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국립환경과학원은 석탄화력발전소와 관련한 '국민건강영향조사'를 하고 있다. 이 조사는 하동화력을 포함해 전국 석탄화력 주변 지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이루어진다.

하동화력과 관련한 주민 피해 조사는 2014년 6월부터 2016년 사이에 있었지만, 주민들이 그 결과를 수용하지 않았던 사례가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하동화력과 관련한 여러 조사는 매우 복잡하다. 그동안 주민들은 주로 하동군에 민원을 제기해 왔고, 경남도에 직접 하지 않았다"며 "발전소와 관련한 업무는 중앙부처가 주로 해오고 있다. 조사를 해서 정부에 법령 개정 건의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는 '환경난민'이라 해도 결코 과장이 아니다"

한국남부발전은 1990년대 초 하동화력 1~4호기를 건설해 운영했고, 2005년 8호기까지 증설했다. 발전소와 명덕마을의 민가 사이 최단 거리인 200m에 173세대 4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명덕마을 주민들은 오래전부터 발전소로 인한 각종 피해를 호소해 왔다. 주민들은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면증에다 가축 돌연사도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주민들은 악취로 인한 두통과 메스꺼움, 비염이 상시 발생하고, 석탄(재) 등의 비산먼지로 인한 피해도 많다고 했다.

또 주민들은 하동화력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도 잘못되었다고 주장해왔다. 주민들은 그동안 산업자원부,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공문 등을 통해 이주를 비롯한 갖가지 대책을 요구해 왔다.

주민들은 '명덕마을 피해대책위원회'와 '사천·남해·하동 석탄화력발전소 주민대책위'를 결성해 활동하고 있다. 사천에는 삼천포화력이 가동 중이다.

명덕마을 주민 전미경씨는 "하동화력으로 인한 소음뿐만 아니라, 비산먼지, 악취 문제가 심각하다"며 "주민들은 각종 건강 위협에 놓여 있다. 우리는 '환경난민'이라 해도 결코 과장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경영 경남도의원 "화력발전 옆에 사람이 살고 있다"

명덕마을 주민 피해는 경남도의회에서도 거론됐다. 김경영 경남도의원은 지난 20일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화력발전소 옆에 사람이 살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하동화력에서는 수입석탄의 하치, 하역작업과 옥외저탄장에서 석탄가루가 비산되어 대책 없이 인근 바다에 떨어지고 있다"며 "석탄을 연소시킬 때 부생연료(2호) 사용으로 매연, 악취가 심각하다. 전기 생산 후 굴뚝으로 미세먼지가 되어 대기 중으로 날아간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스스로를 '환경난민'이라 일컫는 명덕마을 주민이 살고 있다. 아니 죽어가고 있다. 마을주민 중 호흡기 질환자는 전국 평균보다 3.84배 높다"며 "주민들은 성인아토피와 불면증, 만성두통, 관절염 등의 복합질환과 무기력증 등 심각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10년간 20명이 암으로 사망(11명)하거나 암 투병 중(9명)이다. 이는 주민의 암 발병률이 5%로 매우 높다"고 밝혔다. 이주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김경영 의원은 "무엇보다 긴급하게 주민 이주와 질병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하동화력에 주민피해 대책을 요구해야 하고, 아울러 화력발전본부의 관리, 감독과 공기업 특별감사를 정부에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하동화력이 배출하는 대기오염물관리와 사업장폐기물에 대해 행정이 관리를 해야 한다"며 "우수정화시설 관리, 소포제 무단방류 사후조치, 대기 오염물질 저감장치 운영까지 점검, 지속적으로 미세먼지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태그:#하동화력발전소, #명덕마을, #경상남도,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환경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