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마이크 잡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청와대 이 친구들, 너무 기고만장해요. 청와대면 업무추진비에서 치외법권적 영역 확보하고 있나? 대통령이 저녁있는 삶 하라고 해서 과거처럼 혹사 안 당하는 걸 뻔히 아는데. 밤 12시에 '이자가야'에서 중요한 업무협의를 했다고. 대한민국 국민을 바보로 만드는 해명을 하고 있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이 '비공개 예산정보 무단 열람·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같은 당 심재철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기획재정부가 심 의원 등을 고발한 것을 두고서다.
 
그는 이를 두고 "사실상 대한민국 국회는 이제 문을 닫아야 할 때"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심 의원을 고발하겠다고 밝힌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을 고발하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발의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낙연 국무총리를 향해 "국민과 야당 앞에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청와대가 업무추진비 2억 써가며 밤낮 없이 일하는 판에 대통령 휴가 떠나"
 
김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 정치'에 함몰된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의회주의를 부정하고 합리적 이성을 상실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한다"라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의 메신저를 자처하는 마당에 문희상 국회의장조차 청와대의 메신저를 자처하는 상황을 이대로 용인하기 어렵다"라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심 의원 보좌진들이 한국재정정보원의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디브레인'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허가 받지 않은 예산정보를 열람하고 다운로드했다"는 기재부의 주장에 대해서는 "피감기관장이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을, 정기국회 국정감사 자료를 확보하는 과정의 문제를 가지고 고발하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라고 반박했다.
 
기사 프린트해 온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2017년 당시 강규형 전 KBS 이사가 업무추진비로 2500원짜리 김밥을 사먹고, 맥도날드로 추정되는 곳에서 50회 빵을 사먹은 것을 문제삼아 옷을 벗은 바 있다"며 해당 기사를 들어보이고 있다. ⓒ 남소연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전방위적인 힐난이 이어졌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는 주말과 야간에도 업무추진비를 2억 원씩 써가며 24시간 밤낮 없이 일하는 판에 문 대통령은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의 비공개 메시지는 없었는지 한 마디 말도 없이 휴가를 떠났다, 문 대통령에게 대한민국 국민은 안중에 있는지 모르겠다"라며 UN 총회 참석 후 이날 하루 연차를 사용한 문 대통령을 비난했다.
 
그는 심 의원 문제와 관련해서는 "평양 가서는 김정은과 둘도 없는 막역한 사이를 연출했던 문재인 정권이 대한민국 땅만 밟으면 이렇게 제대로 된 야당이라고 하나 있는 제1야당을 짓밟고 탄압하고 무시하고 패싱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야당을 의도적으로 극한대결 구도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 의회주의를 부정하는 폭거와 만행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한국당은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야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기재부의 오만방자함과 기재부를 앞세워 뒤에서 조종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에 반드시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김용진 기재부 2차관에 대한 검찰 고발, 기재부 김동연·법무부 박상기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검토 등은 그에 따른 1차적 행동이었다. 김 원내대표는 아울러 "한국당은 확보된 자료를 근거로 청와대와 정부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면밀히 분석해 관련자 전원을 공금유용 및 횡령 혐의로 고발하고 법적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라고도 공언했다.
 
"야당의원에 재갈 물리는 정치검찰 성토할 것"... 대검찰청·대법원 항의방문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과 대법원을 방문해 심 의원실 압수수색에 관해 항의할 예정이다. 당무감사실 법무윤리팀 명의로 소속 의원들에게 공문을 보내, '국회의원 의정활동 및 당무활동 중 조치한 각종 고소·고발 현황' 취합에도 착수했다.
 
이와 관련, 김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토지개발 등의 정보를 유출한 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는 압수수색을 비롯한 아무런 수사도 하지 않고 있는데 국감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는 야당 국회의원에 재갈을 물리는 정치검찰의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성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과 기재부가 맞고발을 하면서 이번 사건의 파장이 커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개입' 때문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심 의원에 대한 고발은) 정치적 공세를 불리기 위해서다, 절대 기재부 공무원은 어떤 경우에도 자발적으로 국회의원을 상대로 자료 문제를 갖고 고발할 수 없다"라며 "이건 명백한 청와대 개입 혹은 사주 없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보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태그:#김성태, #심재철, #해임건의안,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댓글2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