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역 시민사회와 정당 등 각계가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과학대가 실질적 대화로서 문제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지역 시민사회와 정당 등 각계가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과학대가 실질적 대화로서 문제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최저임금으로는 살 수 없어니 생활임금을 달라"며 지난 2014년 6월 16일 시작한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울산과학대 지부)들의 농성 파업이 4년 4개월째를 맞이하고 있다. (관련기사 : 시장·교육감도 바뀌었는데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는?)

울산 동구 화정동 울산과학대 동부캠퍼스 정문 앞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청소노동자들을 돕기 위해 그동안 민주노총울산본부와 지역대책위원회가 힘을 기울였고, 지금도 울산시청, 동구청, 고용노동지청 등 관계기관의 중재노력을 적극 촉구하고 있다.

또한 울산과학대측과 당사자가 참여하는 다양한 교섭형식을 열어두며, 실질적인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방안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울산과학대는 "계약업체에서 해결할 문제"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아직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노동자들과 시민사회는 시민촛불혁명으로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 해결에 대한 기대에 부풀었지만 1년이 지난도록 해결의 기미를 보이지 않자 안타까워 하고 있다.

이에 시민사회와 정당 등 각계가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과학대가 실질적 대화로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제 노동존중, 사회양극화 해소, 노조할 권리는 시대의 과제"

시민사회 등은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들이 지난 2006년에 노조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해고 당하자 지금과 마찬가지로 정문 밖에서 투쟁한 지 79일 만에 복직했다는 점을 상기했다. 특히 그 복직합의서에 당시 울산과학대 총장이 다시는 청소노동자들을 해고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했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청소노동자들의 복직을 요구했다.

이들은 "촛불혁명으로 국가권력이 교체되면서 노동존중, 사회양극화 해소, 노조할 권리는 시대의 과제가 되었다"면서 "울산과학대 또한 대한민국의 교육기관으로서 부여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를 촉구했다. 

이어 "2016년 울산과학대가 약속한 조속한 고용보장 이행을 위한 서한에 76명의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서명했다"며 "2017년 국회 청소노동자들이 정규직화가 다 되었고, 공공부문에서 정규직화 흐름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고 상기했다. 

특히 올해 지방선거 후 울산에서도 정규직화 되는 흐름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 '교육청도 경찰청도...' 울산, 용역노동자 속속 정규직 전환)

이들은 "2018년 울산교육청이 경비, 청소노동자 등 66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울산경찰청 또한 24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면서 "세상은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우리 사회 가장 낮은 곳에서 일해 온 청소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너무도 오랜 시간을 끌어왔기에 참다 못한 시민들이 울산과학대 문제해결 촉구 선언에 무려 60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했다"면서 "울산과학대 측은 전향적 결단을 통해 울산과학대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에 조속히 참여하기를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했다.

올해 들어 울산지역 곳곳에서 거세게 부는 청소노동자의 정규직화와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울산과학대가 어떤 답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태그:#울산과학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