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속떡집 오명숙 대표는 당진에서 나오는 우수 농산물로 떡을 만들어 먹으며 체험하고, 즐기는 6차 산업으로 이어지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꿈이다.
 민속떡집 오명숙 대표는 당진에서 나오는 우수 농산물로 떡을 만들어 먹으며 체험하고, 즐기는 6차 산업으로 이어지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꿈이다.
ⓒ 당진시청

관련사진보기

 
사람들은 그녀가 요술을 부린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살펴봐도 보통 여인네의 손과 비슷한데 말 그대로 떡 주무르듯이 뚝딱하면 50가지의 전통 떡이 탄생하기 때문이다. 

떡 명장, 세상이 오명숙(54·민속떡집)씨를 다르게 부르는 이름이다. 될 성싶은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오 명장은 종갓집이었던 친정에서 어린 시절부터 제사와 잔치 일 등을 거들며 자연스럽게 전통 떡의 매력과 접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떡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은 없었다. 하지만 남다른 손맛을 알아본 이웃들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용기를 낼 수 있었고, 그 후로는 떡 연구에만 매달리게 됐다. 오 명장은 오랜 세월을 함께해온 떡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

7평 규모의 작은 떡집에서 만들어낸 떡 덕분에 다섯 식구가 굶지 않았고, 3남매도 남부럽지 않게 잘 키울 수 있었던 까닭이다.

오 명장의 떡은 철저하게 우리 것이다. 주재료인 쌀도 당진에서 난 것이고 쑥, 호박, 잣, 고구마 같은 부재료 역시 당진의 자연에서 얻은 것들이다. '우리 것은 좋은 것이여!'란 정신으로 만들어낸 떡은 항상 그 맛과 가치를 인정받는다. 좋은 재료에 정성은 덤이요, 수십 년간 쌓아온 노하우는 기본이니 떡이 맛이 없을 수가 없다. 그렇기에 오 명장의 떡은 보통 오전 10시면 아슬아슬하다.

어렸을 적 떡은 잔치를 할 때 이웃과 함께하던 나눔 그 자체였다. 이런 습관이 지금도 이어져 오 명장은 힘들게 개발한 레시피를 이웃들과 함께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지난해부터 당진 지역 8개 떡집이 참여한 당진시쑥왕송편협동조합의 대표로 활동하면서 전통 떡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데 힘을 쏟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오 명장에게는 오랜 꿈이 하나 있다. 당진에서 나오는 우수 농산물로 떡을 만들어 먹으며 체험하고, 즐기는 6차 산업으로 이어지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오 명장의 손끝에서는 오늘도 아름다운 이 땅의 전통 떡들이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다. 오 명장이 부리는 요술의 끝이 어디인지 궁금하다.

태그:#오명숙 떡 명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