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북정상회담 둘째날인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하는 장면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설치된 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 "9월 평양 공동선언 합의서" 서명 남북정상회담 둘째날인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하는 장면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설치된 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남북정상회담 둘째날인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켜보는 가운데, 송영무 국방부장관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 장면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설치된 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 "판문점선언 이행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서명 남북정상회담 둘째날인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켜보는 가운데, 송영무 국방부장관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 장면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설치된 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평양공동취재단 신나리 기자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3신 : 19일 오전 11시 38분]
약 70분만에 추가 정상회담 종료... '9월 평양공동선언' 서명 


남북 정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했다.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도 교환됐다.

19일 오전 10시경부터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시간여 지난 뒤인 11시 9분에 회담장을 나와서 참모들과 함께 각각 다른 방으로 이동했다. 잠시 뒤인 11시 21분 문 대통령이 먼저 서명식장 문 앞으로 나와서 김 위원장을 기다렸고, 곧바로 김 위원장도 서명식장 앞으로 나와 문 대통령과 악수한 뒤 서명식장으로 함께 들어갔다.

양 정상은 책상에 앉아 선언문에 서명한 뒤 책상 앞으로 걸어나와 선언문을 교환했고, 교환한 선언문을 펼쳐들고 웃으면서 사진촬영에 임했다. 이번 선언문 명칭은 9월 평양공동선언으로 알려졌다.

이어 송영무 국방부장관과 노광철 북한 인민무력상이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서명하고 교환했다.

곧 양 정상의 기자회견이 예정되어 있다.


[2신 : 19일 오전 10시 50분]
양 정상, 배석자 없이 추가 회담 시작

 
남북정상회담 2일째인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에서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입장하는 모습이 서울 동대문 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 생중계되고 있다.
▲ 남-북 정상 모습 생중계 남북정상회담 2일째인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에서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입장하는 모습이 서울 동대문 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 생중계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19일 오전 9시 59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백화원 영빈관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가 그 뒤를 따랐다.

오전 10시 46분 현재 남북 정상의 회담이 40여 분째 이어지고 있다. 단독 회담으로 알려있지만, 중간에 배석자가 참석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회담 장소인 영빈관에 들어서면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미소를 보이며 연신 대화를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손짓으로 김 위원장에게 무엇을 설명하기도 했다. 영빈관 1층에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손을 잡은 사진이 액자로 걸려 있었다.

정상이 회담에 들어가기 전, 복도에서 정의용 청와대안보실장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주로 정 실장이 이야기를 하고 김 부부장은 고개를 끄덕였다.

[1신 : 19일 오전 10시 9분]
오전 10시부터 추가 정상회담... 결과 발표 생중계 예정

 
17일 오전 평양 백화원초대소 영빈관앞에 '2018남북정상회담 평양' 행사를 위해 남측에서 가져온 대통령 전용  방탄차량이 주차해 있다. 번호판은 식별되지 않도록 가려져 있다.
▲ 번호 가린 채 백화원초대소 간 대통령 전용 방탄차 17일 오전 평양 백화원초대소 영빈관앞에 "2018남북정상회담 평양" 행사를 위해 남측에서 가져온 대통령 전용 방탄차량이 주차해 있다. 번호판은 식별되지 않도록 가려져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아래 평양회담)의 둘째 날인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오전 10시부터 추가 정상회담을 이어간다. 장소는 문 대통령의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이다. 결과 발표는 할 예정이지만, 그 시각은 알 수 없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오전) 10시경 추가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두 정상 간 합의가 어떻게 이뤄질지 예측하기 어렵다"라면서 "결과 발표는 생중계 예정돼 있다"라고 말했다.

양 정상이 회담하는 동안 김정숙 여사는 평양시 만경대 구역의 학생소년 궁전을 방문한다. 이곳은 음악 등 예체능 분야 영재교육기관으로 북한 청소년들이 방과 후 전문교육을 받는 곳이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끝나면 오찬을 위해 옥류관으로 이동한다. 오찬 후 문 대통령 부부와 수행원들은 평양시 만수대 창작사를 참관한다. 만수대 창작사에서는 김영희 전시관장의 설명을 들으면서 예술품과 조각을 관람할 예정이다.

그 시각 경제인들은 황해북도 송림시 석탄리에 소재한 조선인민군 112호 양묘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 양묘장은 지난해 5월 준공된 것으로 김 위원장이 직접 재건을 지시한 곳이기도 하다. 이어 평양시내 소학교 및 어린이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 양성기관 평양 교원대학을 방문한다.

김정은이 직접 이름 붙인 평양대동강수산물시장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8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DDP에 마련된 2018남북정상회담평양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8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DDP에 마련된 2018남북정상회담평양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문 대통령 부부는 19일 저녁 평양대동강수산물식당에 간다. 이곳은 김 위원장이 직접 이름을 붙인 곳이기도 하다. 북한 관영 매체 <로동신문>은 지난 6월 9일 김 위원장이 현지지도한 사실을 보도하며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실지(실제) 와보니 정말 멋있고 특색있다고 하시면서 식당의 이름을 '평양대동강수산물식당'으로 명명해주시었다"라고 전했다.

윤영찬 수석은 "이 방의 다른 테이블에는 평양시민이 자연스럽게 식사한다"라고 설명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5.1 경기장 대집단체조 예술공연을 관람한다. 이곳은 평양시 중구역 능라도에 있는 북한 최대 규모인 종합체육경기장으로 문 대통령은 대집단체조 예술공연을 1시간 동안 보게 된다. 15만 명의 평양시민도 함께 공연을 본다.

윤 수석은 "전체적인 틀은 '빛나는 조국'이라고 알고 있다, 다만 대통령을 환영하는 의미의 내용들이 들어가 있어서 제목이 바뀔 수도 있다고 하는데 현재로서는 확인할 수 없다"라면서 "빛나는 조국이라는 틀에 환영의 의미가 담겨있다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특별취재팀]
취재 : 안홍기(팀장), 구영식 김도균 신나리
사진 : 권우성, 이희훈
오마이TV : 이승훈 김종훈 정교진 김혜주
편집 : 박수원, 박혜경, 김지현, 김예지

태그:#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