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동시가 안동시민헌장 전문에 강조하고 있는 살기좋은~, 후손들의 보금자리~, 환경을 깨끗하소 아름답게 ~ 등을 무시하는 시행정이라며 시민헌장에 부합하는 조례, 규칙 등의 개정을 요구했다.
▲ 안동시장 물러가라 안동시가 안동시민헌장 전문에 강조하고 있는 살기좋은~, 후손들의 보금자리~, 환경을 깨끗하소 아름답게 ~ 등을 무시하는 시행정이라며 시민헌장에 부합하는 조례, 규칙 등의 개정을 요구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대형축사 웬 말이냐!, 늙어서 서러운데 소똥냄새 못살게 하는구나!"

추석을 앞둔 9월 18일 안동시 서후면 명리 학가산온천 전정에서 마을주민 50여명이 모여 기업형 축사 신축을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축사는 안동시가 지난 7월 초 서후면 명리 199번지 외 1필지, 4300㎡에 건축을 허가한 상태였다.

집회를 개최한 명리(방골) 기업형 축사건축 반대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자리에서 "안동시가 대형축사 신축을 위한 건축허가를 내줌으로써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됐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청청지역을 강조하고 있는 안동시민헌장에 부합하는 조례와 규칙 등을 개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지난 14일 건축주와 사전 만남을 통해 축사건축을 포기하길 제안했지만 묵살 당했다"며 "각종 해충과 심한 악취와 같은 환경오염으로 주민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축사신축에 마을주민 공동으로 대처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관광지인 학가산온천과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된 봉정사 간 도로 인근 대형 축사는 농업용수, 온천수 오염 등 지역 환경을 파괴하는 주범"이라며 "안동시민헌장 전문을 무시하는 안동시장 물러나라! 소, 돼지가 먼저냐, 사람이 먼저냐"고 피켓을 높이 들어보였다.
 
명리 주민들은 특정인의 대형 축사 신축으로 인해 각종 피해들이 발해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게시막을 보이고 있다
▲ 생태계 파괴 명리 주민들은 특정인의 대형 축사 신축으로 인해 각종 피해들이 발해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게시막을 보이고 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더불어 축사를 신축하려는 A영농법인은 안동을 중심으로 경북북부지역에 대규모 축사를 기업형태로 운영하는 업체로써 법인 대표는 지역축협 조합장을 두 번이나 역임했음을 강조했다. 그리고 가족들을 동원해 운영하는 축사에는 소를 약 7만 마리 정도 사육하고 있는 것으로 전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지역 곳곳에서 축사확장으로 지역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어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대책위 위원장은 "지금 건축허가 난 것은 총 8000평 부지의 일부이며 시작에 불과하다"며 "주민 동의 없이 건축허가가 나 7, 80대 이상의 노인들이 농번기에 농사도 포기하고 이렇게 나왔다"고 말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축사를 신축하려는 업체는 하나의 상호로 여러 개의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건축허가를 취소할 법적 근거가 없으며 착공할 경우 주민들과의 민원이 해결돼야 할 것"이라고만 말했다. 
 
안동시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봉정사 인근에 대형 축사 신축을 허가해 인근 주민들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 기업형 대형 축사 건축 반대 안동시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봉정사 인근에 대형 축사 신축을 허가해 인근 주민들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한편 주민집회는 금일 18일 오전 10시부터 오는 27일까지 10일 동안 추석 명절에도 매일 이어질 예정이다. 대책위는 집회를 통해 졸속으로 축사건축허가를 남발하는 안동시를 규탄하고 허가취소가 이루어질 때까지 무기한 투쟁을 예고해 안동시의 대처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fmtv에도 실립니다.


태그:#안동시, #기업형축사, #대형축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