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경두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는 정경두 정경두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17일 남북정상회담 기간 군의 대비태세와 관련해 "평소보다 강화시켜 확실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에서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 질의답변에서 '정상회담 기간 중 군의 대비태세'를 묻는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정 후보자는 "제가 정식으로 문서화해서 결재를 받아 (대비태세를) 예하부대에 전파했다"고 강조했다.

국방백서에 표기된 '적' 문구 삭제 여부와 관련, 정 후보자는 "현재 다양한 각도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12월에 국방백서 발간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자는 황 의원이 "적 문구 삭제를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국방백서에 (적이) 북한군으로 제한된 부분은 상당히 축소된 것"이라며 "영토와 영공, 영해를 위협하거나 IS 테러 등 주체가 불분명한 테러, 사이버 안보, 해킹 등은 우리의 적"이라고 말했다.

"'종전선언 후 주한미군 철수, 한미동맹 와해'? 아주 잘못돼"

정 후보자는 남북 종전선언과 관련해선, "종전선언은 북한의 비핵화 달성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며 "종전선언을 한다고 해서 한미동맹 와해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종전선언을 하면 주한미군 철수나 한미동행과 무관하다고 했는데 김정은 위원장의 말을 믿는냐'는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사회 일각에서 종전선언을 하면 주한미군이 철수하고 한미동맹이 와해된다는 표현을 하는데 아주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남북) 군 당국 간 초보적 수준의 운용적 군비통제를 시도하고 있다고 발언했는데 알고 있느냐"고 질문하자 정 후보자는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군비통제에는 운용적 통제와 구조적 통제가 있는데 조금 전에 홍 의원이 말씀하신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고 우발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차원에서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그런(운용적 군비통제) 부분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홍 의원이 "GP(감시초소) 시범철수, DMZ(비무장지대) 유해 공동발굴, 판문점 비무장화, 서해 평화수역 논의 파악하고 있느냐"고 질의하자 "그렇다. 그런 부분이 합의가 이뤄져도 우리 대비태세에는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태그:#정경두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