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세환 경상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이 10일 오후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원전해체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김세환 경상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이 10일 오후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원전해체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고리 1호기 영구 정지에 이어 월성1호기의 조기 폐쇄가 결정되면서 원전해체산업이 차세대 유망산업으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경상북도가 원전해체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육성하는 데 앞장서기로 했다.

국내에서 가동 중인 원전 가운데 해체 대상 원전은 오는 2029년까지 월성1~4호기를 비롯해 한울1~2호기, 고리1~4호기, 한빛1~2호기 등 모두 12기에 이른다. 이들 원전의 해체비용은 한 기당 7500억 원 이상으로 전체로는 9조에서 12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세계적으로 가동되는 원전 453기를 제외한 영구 정지된 원전이 166기에 이르고 원전해체 소요비용은 440조원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지만 미국과 독일, 일본 등 3개국만 해체 실적을 보유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해체산업의 잠재적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해체산업 기반 강화, 원전산업 일자리 창출, 원전해체 전문인재 육성, 해체산업지원 제도마련 개선 등 4대 전략목표를 세워 적극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우선 해체산업 기반 강화를 위해 핵심기술 중심으로 오는 2022년까지 도내 중소기업 20여 개를 타깃 기업으로 선정해 행정·재정적 지원을 통해 원전해체 전문기업으로 육성하고 기업과 지역 대학 및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개발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5년간 3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기업당 1억 원 내의 예산을 지원한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원전해체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 기술을 보유한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기업을 지원하는 한편 청년 일자리 창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고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각종 지원을 할 계획이다.

또한 원전해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한수원과 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자력 공공기관이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현재 18%에서 2022년 30%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도록 하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발굴 등으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경상북도는 또 원전해체 신사업군 형성을 지원하고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원전산업 육성을 위한 협의회를 구성하고 각종 조례 제정을 통해 도내 기업의 해체산업 진입에도 적극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세환 동해안전략산업국 국장은 10일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내 원전해체 관련 전문인력과 기술기반 인프라가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이번에 발표한 원전해체산업 지역기반 육성계획이 본 궤도에 오른다면 고리 및 월성원전 해체산업에 우리 도내 기업이 대거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국장은 "경제성이 높고 기술이 취약한 부분에 대해 집중 지원에 나선다면 다양한 현장 경험의 축적과 더불어 향후 세계 원전해체 시장에도 도내 기업이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경상북도, #원전해체산업, #김세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