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는 27일, 국회에서 지역국회의원들과 정책간담회를 열고, 통일경제특구 유치 협조를 요청했다.
 인천시는 27일, 국회에서 지역국회의원들과 정책간담회를 열고, 통일경제특구 유치 협조를 요청했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인천이 통일경제특구 조성 대상 지역에서 제외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시는 이에 대응해 강화교동평화산단을 기반으로 통일경제특구 유치를 본격 추진 할 계획이다.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할 것"이라며, 인천은 언급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현재 통일경제특구와 관련해 발의된 법안 6개에서 특구 지역으로 거론되는 곳은 파주·고양·김포·고성 등 경기와 강원 일부 지역이고 인천은 없다.

전국 10개 접경지역 시·군 중 인천은 강화군과 옹진군 두 곳이 있다. 때문에 시는 인천에도 통일경제특구가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강화교동평화산단이 통일경제특구에 포함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강화교동평화산단은 강화군 교동면 3.45㎢ 부지에 총사업비 9355억 원을 들여 추진되는 사업으로, 시는 남측의 토지·자본과 북측의 노동력을 결합해 제2의 개성공단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통일경제특구로 지정되면, 세제 감면, 기반시설 지원, 수도권정비계획법 적용 배제 등 여러 혜택이 주어지는데다가, 박남춘 인천시장이 선거 때 발표한 제1호 공약이 이와 관련된 내용이기에, 지역 정치권도 인천이 통일경제특구에 지정되게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박 시장은 27일 국회에서 인천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구상하는 통일경제특구에 인천이 들어갈 수 있게 지원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통일경제특구 관련해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통일부 등 관계부처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님이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했고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어떻게 할지 계획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 #통일경제특구, #강화교동평화산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