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냉전 시대 서구 대중문화계에는 첩보원이 등장하는 작품이 많았습니다. 일반 대중의 공산 독재 정권에 대한 혐오와 핵전쟁에 대한 공포가 흥미를 높여 줬죠. 전문 첩보원이 활약하는 액션 영화부터 이념이 갈라놓은 연인의 운명을 다룬 멜로 영화까지 다양한 장르에 응용되었습니다. 이런 작품에서 '이중 스파이'는 필수적인 캐릭터였습니다. 극 전개에 긴장감을 더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이념 전쟁의 와중에서 희생당한 개인의 비극을 몸소 보여줄 수도 있으니까요.

<공작>은 90년대에 남북을 오가면서 활동했던 안기부 요원 박채서씨의 실화를 다룬 영화입니다. 일명 '흑금성'으로 불렸던 그는 북한 고위층에 침투하기 위해 북측의 신뢰를 얻어야 했고, 이 과정에서 일종의 '이중 스파이' 노릇을 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그의 이야기는 제대로 다루기만 하면 아주 긴장감 넘치고 다양한 인간적 감정의 층위를 보여 주는 수작이 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이야기의 큰 줄기와 접근 방식은 좋았지만

 영화 <공작>의 스틸컷. 박석영(황정민)은 군 정보사 요원에서 안기부 요원으로 적을 옮기게 되면서 새로운 임무를 부여받는다.

영화 <공작>의 스틸컷. 박석영(황정민)은 군 정보사 요원에서 안기부 요원으로 적을 옮기게 되면서 새로운 임무를 부여받는다. ⓒ CJ 엔터테인먼트


<공작>에서 박석영(황정민)이 대북 공작을 펼치는 과정의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북측의 환심을 사고, 그들의 의심을 불식시키는 일입니다. 즉, 대외경제부 라인의 리명운(이성민)과 인간적 신뢰를 구축하고 보위부 라인의 정무택(주지훈)의 불신을 뛰어넘는 것이죠. 큰 줄기만 본다면 이런 접근 방식은 첩보물의 기본에 충실한, 괜찮은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구체적인 상황으로 들어갔을 때 나옵니다. 박석영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은 실제 첩보 과정에서 그랬을 법한 치밀한 준비나 교묘함이 부족합니다. 그보다는 한국 영화에서 자주 나오는, 임기응변과 우직함으로 포장된 '사나이들 사이의 담판'에 가까운 장면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래서 긴장감 넘치는 몇몇 부분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심심하게 흘러갈 때가 많죠.

또 하나의 문제는 영화가 이중 스파이로서 박석영의 정체성을 제대로 보여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는 영화 속에서 믿어달라고 배짱을 부리는 것 외에 북한 측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북한 쪽에서 박석영의 진정성을 떠보는 식으로 몇 가지 일들을 시켜봤다는 정도의 일만 할 뿐이죠. 피도 눈물도 없는 첩보의 세계에서, 실질적으로 주고받은 게 없는 데 상대의 최고 권력자까지 만나는 특전을 누린다는 것 자체가 앞뒤가 안 맞는 설정입니다.

실제 모델인 박채서씨의 일부 증언에 따르면 계획적으로 북측 고위층의 편의를 봐 주면서 신뢰를 쌓아갔다고 하는 대목이 있는데 그런 부분을 빼고 굳이 이렇게 간 이유가 참 궁금합니다. 박석영의 이중 정체성이 좀 더 강조되었다면 영화적 재미가 훨씬 높아졌을 것입니다. 박석영이 북측을 속이려는 계획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긴장감과 스릴이 더해졌을 테니까요. 지금은 첩보물이라기보다는 일종의 다큐 드라마 같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주요 배우들의 연기는 대체로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연기력으로는 워낙 인정받는 배우들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맡은 역할을 잘 해낸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주지훈의 연기는 단연 돋보였습니다. 일단 그가 맡은 캐릭터 자체가 전체적인 흐름에 브레이크를 거는 역할이라 많이 눈에 띄는 편이었는데, 대사 전달이나 감정 표현에 있어서 다른 선배 연기자들에 못지않은 실력을 보여주며 선전했습니다.

영화의 완성도가 중요한 이유

 영화 <공작>이 스틸컷. 박석영(황정민)은 북한 대외경제 라인의 리명운(이성민)과 인간적인 신뢰를 쌓아 대북 공작 라인을 만들어 간다.

영화 <공작>이 스틸컷. 박석영(황정민)은 북한 대외경제 라인의 리명운(이성민)과 인간적인 신뢰를 쌓아 대북 공작 라인을 만들어 간다. ⓒ CJ 엔터테인먼트


최근 들어 국내 영화 시장이 포화 상태여서 성장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자주 들립니다. 주로 대기업 배급사와 극장 체인 쪽에서 이런 얘기를 많이 했는데, 그간 극장 수를 늘려 가면서 성장률을 높이는 전략이 한계에 부딪혔기 때문입니다. 주로 극장 관람료 인상을 전후해서 나온 얘기들이기 때문에 관람료 올리는 명분을 쌓기 위한 발언이라 볼 수도 있겠지만,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한국의 연간 영화 관객 수는 2013년 2억 명을 넘긴 후 많이 늘어나지 않고 있고, 국내 상영관 수가 포화 상태가 된 지도 꽤 됐으니까요.

여러가지 대안들이 함께 제시됐었는데, 다들 나름대로 의미 있는 것이었습니다. 해외 극장 사업 활성화나 기존의 한국 영화 히트작을 아시아 지역 시장에 맞게 리메이크해서 개봉하는 것 등은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 기획 단계부터 해외 관객을 염두에 두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 관객까지 설득할 만한 완성도를 갖추거나, 그들이 호기심을 가질 법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어야겠죠. 국내 관객만을 노리고 한국의 사회 현실이나 국민적 감수성, 역사적 경험에 기댄 영화를 만들어서는 국제적인 흥행작이 나오기 힘듭니다.

그러기 위해선 장르적 완성도를 높이고 인류 보편의 경험에 기반한 주제를 다룸으로써 문화 차이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국 대중음악이나 TV 업계가 한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나, <신과 함께> 같은 작품이 해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사례를 적극적으로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작>의 분명한 장점은 '잊고 지나갈 뻔한 역사를 재조명한 것'에 있습니다. 평소에 상극처럼 행동하던 남한의 정치 세력과 북한 정권이 연합해서 선거판을 흔들려고 한 불법적인 공작이 실제로 존재했음을 보여준 중요한 사건이니까요. 다만, 이런 의미 있는 영화가 더 재미있고 완성도도 높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을 뿐입니다. 한국 영화계는 지금보다 더 좋은 영화를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니까요.

 영화 <공작>의 포스터.

영화 <공작>의 포스터. ⓒ CJ 엔터테인먼트



덧붙이는 글 권오윤 시민기자의 블로그(cinekwon.com)에도 게재된 글입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공작 황정민 이성민 주지훈 윤종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화와 책에 관심 많은 영화인. 두 아이의 아빠. 주말 핫케익 담당.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