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학교 급식 식자재 납품업자들의 모임인 '경남학교급식협의회'(경남식자재협동조합)는 8월 21일 경남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식자재에 대해 "일선 학교에서 수년간에 급식 식단을 운영하고 있는 영양교사에게 제품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 급식 식자재 납품업자들의 모임인 '경남학교급식협의회'(경남식자재협동조합)는 8월 21일 경남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식자재에 대해 "일선 학교에서 수년간에 급식 식단을 운영하고 있는 영양교사에게 제품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에서 학교 급식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두고 논란이다.

식자재 공급 업자들의 모임인 '경남학교급식협의회'는 "식자재 선택권은 영양교사를 비롯한 급식전문가한테 맡겨야 한다"며 "'단수지정'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남도교육청은 "특혜 시비를 없애야 한다"며 "무조건 단수지정은 안된다"는 입장이다.

최근 경남지역 학교는 급식의 질이 떨어졌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식자재 공급 업자들은 2015년 경남도(당시 홍준표 전 지사)가 '급식 행정사무감사'의 영향으로 급식 질이 떨어졌다고 보고 있다.

경남학교급식협의회는 "홍 전 지사 때 했던 급식감사와 관련해 급식의 질이 낮아졌다. 급식 종사자들이 업자로부터 리베이트를 받는다는 인식으로 '유착관계'라는 색안경을 쓰고 있다"며 "영양사들이 '단수지정'을 꺼리고 있다"고 밝혔다.

학교급식 식자재는 전자입찰을 하고 있다. 영양사들은 식자재 선택의 기준을 품질보다 가격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업체와 유착관계의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 신경을 쓰고 있는 분위기다.

경남도교육청은 '식재료 구매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수의계약에 있어 2인 이상의 견적서 제출을 하도록 하고, 최저가 낙찰제를 하도록 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은 "식재료 구매 현품설명서 품목별 규격란에 '단수'로 특정 제품 지정 금지"를 하도록 했다.

협의회는 주로 함안, 창원, 김해, 양산지역 학교에 식자재를 공급하고 있는 25개 업체가 참여해 있다. 이들은 "부산 등 다른 지역에서는 단수지정이 가능하다. 경남도 단수 지정을 해서 급식의 질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지난 7~8월 사이 급식전문가와 학교운영위원장, 녹색어머니연합회, 학부모 등으로 식자재 업체에 대한 자체 점검 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이번 자체 점검을 통해 얻은 결과는 우수하고 검정된 제품을 학교에서 우선 공급하기로 하였고, 우수한 제품을 업체에서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교육청에서 제시해 줄 것을 강력하게 바라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선 학교에서 수년간에 걸쳐 급식 식단을 운영하고 있는 영양(교)사에게 제품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 김선실 사무국장은 "급식의 질을 높여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좋을 것을 먹이자는 취지에 나서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같은 요구에 대해 경남도교육청은 "단수지정은 특혜 시비가 있어 안 된다"는 입장이다. 석철호 경남도교육청 교육복지과장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단수지정을 할 수는 있지만, 1개 업체의 상품 지정을 할 경우 특혜 시비가 발생하기에 기본적으로는 복수 지정을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지역 학교급식의 단가가 낮아 급식 질도 낮다는 것. 석 과장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경남은 급식단가가 최하위 수준이다. 앞으로 경남도와 단가를 높이기 위한 협의를 할 것"이라며 "그렇다고 해서 식자재가 기준 이하는 아니고, 친환경제품 비율은 낮지만 최소 영양 기준에는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석 과장은 "2015년 이전에는 학교에서 수의계약을 하기도 했지만 경남도청 감사 이후 농산물과 수산물을 분리 발주하게 되면서 급식 현장이 위축되었다"며 "그것으로 인해 급식의 질이 떨어진 부분은 있다"고 전했다.


태그:#학교급식, #경남학교급식협의회, #경남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