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천대길병원이 지난 29일 게시한 공고물
 가천대길병원이 지난 29일 게시한 공고물
ⓒ 가천대길병원

관련사진보기


가천대길병원의 제1노조가 바뀌었다. 지난 20일 설립한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가천대길병원지부(이하 새 노조)의 조합원이 기존 한국노총 소속 가천대길병원노동조합(이하 기업노조) 조합원의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병원과 단체교섭을 실시하는 단체교섭 대표노조도 새 노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길병원은 지난 29일 저녁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 의해 병원에 교섭을 요구한 두 노동조합의 조합원수를 공개했다.

여러 노동조합이 교섭을 신청할 경우 조합원의 수로 단체교섭 대표노조를 선정하게 되는데, 새 노조의 조합원 수는 7월 27일을 기준으로 1052명, 기업노조는 7월 20일을 기준으로 525명으로 두 배 이상의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다.

새 노조는 설립 1주일 만에 기업노조 조합원의 두 배 이상의 조합원 수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러나 새 노조가 단체교섭 대표노조가 되려면 이의신청기간과 자율교섭기간을 거쳐야 한다.

길병원은 관계법령에 따라 내달 3일까지 5일간 이의 신청기간을 공고했다. 이 기간 동안은 노조가 병원에 전달한 조합원 수가 잘못되거나 신청서에 잘못 기재된 부분 등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이의신청 기간이 끝난 후 14일의 자율교섭기간을 거쳐야 한다. 자율교섭기간은 교섭을 신청한 노조들끼리 자율적으로 교섭대표권을 결정하는 기간이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기업노조에서 교섭대표권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지만, 새 노조는 기업노조에 교섭권을 양보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14일 동안 단체교섭 대표노조를 자율 선정하지 못하게 될 경우 자율교섭기간이 끝나고 난 후 조합원이 많은 새 노조가 교섭대표권을 갖게 된다.

기업노조가 이의를 신청하는 등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조합원 수가 워낙 많이 차이가 나 결과가 뒤바뀌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새 노조 관계자는 "단체교섭 대표노조가 되면 직원들의 노동환경 개선과 노동이 존중 받을 수 있는 근로조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 할 것이다. 또 인천시민들에게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새 노조 설립 이후 지속된 병원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노동청의 특별근로감독도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7일 정형우 중부지방노동청장이 길병원을 방문해 '정상적이고 상식적인 노동조합 활동 보장'을 요구한 데 이어, 새 노조가 진행 중인 '가천대길병원 특별근로감독 촉구 서명운동' (☞ 바로가기)도 30일 오후 현재 1200건을 넘는 등 급물살을 타고 있다.

중부지방노동청은 "아직 특별근로감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으나 청장이 직접 방문해 문제를 진단한 만큼 특별근로감독이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길병원, #한국노총, #민주노총, #노동조합, #단체교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