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지난 19일 경북도청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모습.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지난 19일 경북도청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모습.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남북평화시대가 열리면 경북에서 바로 '요이 땅'하면 나갈 수 있도록 다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준비하는 데 기반시설을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동해안 고속도로, 전철 복선화 이런 것들이 기반시설이 되고 영일만항이 개발 중인데 남북평화시대가 열리면 경북의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준비하겠습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구와 경북은 유일하게 보수 광역단체장이 당선됐다. 보수진영에 부정적인 시대에 경북도지사는 어떤 생각을 갖고 도정을 운영할까? 경북은 과연 변화할까? 많은 궁금증이 생긴다.

신임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남북평화시대가 열리면 경북이 가장 큰 수혜 지역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지사는 "경상북도가 고속도로와 철도, 영일만 항을 이용한 물류기지가 될 수 있다"며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남북한 협력사업에 경상북도가 가장 적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에 새마을사업이라든지 산림녹화사업, 종자사업 등 이런 사업을 할 준비를 다 해놓고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일자리와 아이가 있는 경상북도를 만들겠다며 취임하자마자 가장 먼저 출범시킨 '잡아위원회'도 이 지사의 도정에 대한 의지를 보여준다. 청년들의 일자리를 잡(Job)고 아이들을 마음 편히 놓을 수 있는 지역을 만드는 게 경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과제라는 것이다.

이 지사는 지난 19일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구경북 최대 현안인 통합 대구공항 경북 이전과 대구 수돗물 구미지역 상류 이전에 대해서도 "대구경북은 한 뿌리"라며 상생하고 협력할 뜻도 밝혔다.

또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적극 협력하고 보완대책으로 울진 해양치유단지와 영덕 신재생융합단지 조성 등의 계획을 내놓았다. 월성원전이 있는 경주에는 원자력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지사는 공무원 인사에 대해서는 "외부의 청탁을 배격하고 정의롭고 공정한 인사를 하겠다"면서 "성과를 내는 직원은 특진시키고 아이를 많이 낳은 직원에게도 가산점을 주거나 특진제도를 검토하겠다"고 성과를 강조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지난 19일 경북도청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모습.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지난 19일 경북도청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모습.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이 내용은 방송인터뷰와 서면답변을 중심으로 엮었다.


- 경상북도지사 당선을 축하드린다. 민선7기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도정을 설명한다면?
"저는 슬로건을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이렇게 내걸었다. 과거에는 '웅도 경북'이었는데 현재는 변방으로 추락한 실정이다. 다시 대한민국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일자리를 살리고 아이 키우기 좋은 경북을 만들어야 한다. 이는 경북만의 문제가 아니기는 하다. 하지만 경북에서 대한민국의 살길을 찾아보자 해서 그런 일을 열심히 하려 한다. 일자리와 아이가 민선 7기 경북의 목표이다."

- 일자리와 아이를 강조하면서 '잡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일(Job)과 아이를 강조하면서 만든 위원회가 '잡아위원회'이다. 그동안 공약한 것들과 경북에서 추진할 일들을 로드맵으로 만들기 위해 '잡아위원회'를 만들었다. 4년 동안 먹거리, 살가리를 만드는 작업을 하는데 8월 말까지 마치고 9월부터는 실천해 나가려고 한다.

잡아위원회는 기업인, 교수, 농업인, 시민대표 등 110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5개 분과(좋은 일터 신바람경제, 아이행복 공감복지, 명품관광 희망성장, 부자농촌 녹색생명, 상생협력 열린도정)로 나누어 분과별 회의와 현장 답사, 토론 등을 거쳐 4개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 최우선적으로 일자리와 저출산을 강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자리가 있어야 사람이 몰려들고 청년도 몰려온다. 우리 도의 모든 정책을 일자리 창출과 저출생 극복에 연계해 획기적인 방안을 마련하려고 한다.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와 관광산업을 활성화한 일자리, 농촌 일자리 등을 만들겠다. 또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사라지는 마을이 아닌 살아나는 마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 청년들의 농촌 취업과 저출산 문제애 대한 이 지사의 발언에 비판도 많았다.
"요즘은 저출산이 아니라 저출생이라고 하던데, 이런 부분에 대해 사회 전체가 책임져야 한다는 식의 발언이었는데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 돈을 주고 잘 살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다. 청년들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 게 국가에 보람된다는 것을 강조하다 보니 오해가 된 것 같다. 제 발언으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경상북도에도 인명사고가 나고 가축의 폐사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폭염대책에 대한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경상북도에도 인명사고가 나고 가축의 폐사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폭염대책에 대한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 경상북도

관련사진보기


- 경북의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인가?
"가장 큰 문제는 경제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경북에는 구미와 포항 두 곳의 큰 산업단지가 있다. 그런데 포항은 철강이 세계적으로 어렵고 구미는 삼성과 엘지가 떠나 공단이 비어가는 어려움이 있다. 공단 분양과 기업 유치가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나다.

야당 도지사가 되니까 많은 사람들이 걱정한다. 정부에서 예산을 못 받는 것 아니냐? 하지만 야당 도지사로서 손해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 보수정권 40년 동안 더 많은 예산을 가져간 호남을 벤치마킹 할 것이다. 예산 확보도 기술이다. 철저한 계획과 연구를 통해 맞춤형 예산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경북 지역 원전이 모두 12기로 전국의 절반을 차지한다.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앞으로의 계획은?
"미국, 일본, 독일, 영국 등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탈원전을 시도했는데 결국은 원전이 제일 싸고 안전하다며 다시 원전정책으로 돌아가고 있다. 그런데 정부 정책이 탈원전으로 가고 있는데 도지사가 탈원전 안 된다고 주장해봐야 잘 되지 않는다.

대신 현 정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같은 우리 지역에서 잘 하는 것을 추진하려고 한다. 울진 해양치유센터, 영덕 신재생융합복합단지, 경주 원자력해체기술연구센터를 요청하고 있다. 영덕에 천지원전을 건설하기로 하면서 380억원 보조금을 받았다. 대통령께서도 다른 대안을 가지고 투자하라는 긍정적인 답변도 있었다."

- 남북정상회담과 북미회담 이후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있다. 경북의 역할은?
"남북평화시대가 열리면 경북에서 바로 '요이 땅' 하고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우선 기반시설이 필요하다. 동해안 고속도로,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영일만항 등 경북형 교류협력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문화와 체육교류는 양궁교류전과 안동 탈춤축제 공연단 초청을 계획하고 인도적 지원으로는 산림 복원과 녹화 지원 등이 있다. 또 경제협력 분야로는 광물자원 공동개발과 물류협력 등이 가능할 것이다. 협력분야와 참여자를 늘려나가는 단계적 대북정책을 이행해나갈 계획이다."

- 대구경북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대구수돗물 낙동강 상류 이전 문제를 풀어야 한다. 
"지난 10년간 영남권 공항을 두고 밀양이냐 가덕도냐 많은 갈등이 있었는데 결론을 내렸다. 김해공항을 확장하고 대구공항은 경북으로 통합이전을 하기로 한 것이다. 경북 어느 지역이 결정되든 조기에 결정해서 빠르게 추진하는 것이 우리에게 좋다고 생각한다.

대구취수원 문제의 경우는, 낙동강 물을 1300만 명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도록 깨끗한 물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낙동강은 근본적으로 국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깨끗한 물 관리는 국가가 추진해야 한다. 그래도 대구시민들이 불안해서 이전하려고 한다면 구미시민들이 동의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중앙정부와 경북, 대구시가 나서서 구미시민들께 충분히 설득하고 보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일에 저도 앞장서겠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23일 경북경찰청을 방문한 뒤 자전거를 타고 나오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23일 경북경찰청을 방문한 뒤 자전거를 타고 나오고 있다.
ⓒ 경상북도

관련사진보기


- 경북도의회에 민주당과 무소속 도의원들이 많이 들어왔다. 이제까지와는 달리 도의회와의 관계가 상당히 어려울 것 가다.
"민주당 9명, 무소속 9명, 바른정당 1명이다. 그래도 3분의 2가 자유한국당 소속이고 충분히 협치가 가능하다.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이고 그분들과는 상생하면서 더 열심히 일하겠다."

- 신임 도지사의 인사원칙은 무엇인가? 도청 직원들의 관심이 높다.
"성과 중심의 인사를 하려고 한다. 외부의 청탁을 배격하고 정의롭고 공평한 인사를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공무원이 통상 성과를 내는 부서도 있고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부서도 있다.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부서는 그 나름대로 평가기준을 가지고 하고, 성과를 내는 부서는 특진제도를 많이 활용하려고 한다.

공개적으로 일자리 1000개 만들어오는 직원은 특진시키겠다고 했다. 또 아이 낳기 좋은 경북을 만드는 데 일조하는 직원은 평점이나 가산점을 많이 준다든지 아이를 많이 낳은 직원들은 특진제도를 검토해서 살아 움직이는 도청을 만들겠다."

- 마지막으로 경북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경북이 매우 어렵다. 농작물 피해도 크고 폭염이 계속되고 있다. 안전 문제라든가 어려움이 가중되지만 최선의 노력을 하고 도민들을 하늘 같이 받드는 도지사가 되겠다. 열정적으로 일해서 보답하겠다."


태그:#이철우, #경북도지사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