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 대통령이 20일 잇따른 어린이집·통학차량 등 아동 사망 사건과 관련한 보건복지부의 해결책 마련을 주문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오후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 모습.
 문 대통령이 20일 잇따른 어린이집·통학차량 등 아동 사망 사건과 관련한 보건복지부의 해결책 마련을 주문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오후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 모습.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최근 통학 차량, 어린이집 (어린이 사망) 사건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 과거 비슷한 사례가 발생해 대책을 마련했는데 그게 소용없다 싶을 정도로 되풀이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서 조속히 보고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의 당부다. 20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현안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티타임에서 최근 사건을 언급, "유사한 사례가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며 보건복지부(박능후 장관) 측에 이같이 말했다.

이는 최근 잇달아 일어난 아동 사망을 언급한 것이다. 앞서 17일, 경기도 동두천 한 어린이집에서는 차량 운전기사가 등원 차량에 탑승해있던 김아무개(4)양이 내리지 않았음에도 이를 확인하지 않은 채 그대로 두고 문을 잠갔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해당 아동은 내부온도 47도가 넘는 차량에 약 7시간 동안 갇혀 있다가 사망했다.

지난 4일에도 경남 의령군에서 세 살 손자를 태운 할아버지(63)가 이를 깜빡하고 내려, 실외에 주차한 차량에 약 4시간 갇혀있던 손자가 숨졌다. 전날인 19일 서울 화곡동에선 보육교사가 원생을 강제로 재우다 숨지게 한 사건도 발생했다. (관련 기사 : 화곡동 어린이집 11개월 영아 사망... '학대치사' 보육교사 체포)

동두천 어린이집 원장·운전기사·교사 및 의령군 해당 남성 등 관계자들은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근 2주간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잇따른 어린이집·통학 차량 등 아동 사망 사건에 대한 성토, 대책 제안 등 게시글이 20여 건 이상 올라온 것으로 확인됐다.

문 대통령은 관련해 이날 "이를 완전히 해결할 대책을 보건복지부가 조속히 세워서 보고해달라"며 "그 대책을 다음 주 국무회의에 보고해서 국무회의 안건으로 상정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주문은 유사한 아동 사망 사건의 재발을 막는 동시에, 이를 정부 차원에서 제대로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의료기기 규제 완화, 모든 규제 푼다는 게 아니라 일부 기기 한정해서 한 말"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전날(19일) 방문했던 의료기기 규제혁신 현장과 관련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추가로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어제 문 대통령이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를 말씀하셨는데, 오늘(20일) 일부 언론의 지면 보도를 보면 이를 모든 규제에 적용하는 것처럼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며 "문 대통령 말씀은 그렇지 않다. 사전허용·사후규제 문제는 모든 규제 개혁·혁신에 적용되는 게 아니고. 의사 진료를 돕고 환자의 치료에 도움 주는 분야로 한정된 문제"라고 설명했다.

"(혁신·완화를 약속한 것은) 의사의 치료를 돕고, 환자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된 의료기기에 한정해서 말한 것이다. 이를 대변인이 분명히 좀 밝혀달라"고 문 대통령이 주문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은 밝혔다. 19일 문 대통령은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 방문, 일부 의료기기 규제 혁신·완화를 약속했다.

한편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뒤 처음으로 국가정보원 대면 업무보고를 받는다. 이는 서훈 국정원장 등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진다. 김 대변인은 관련해 "정부 출범 뒤 국정원 적폐청산과 개혁의 성과를 격려하고,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정보기관 본연의 임무를 수행할 것을 당부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기사]
첫 국정원 업무보고... 문재인 대통령, 적폐청산 등 격려한다
문 대통령 "의료기기 불필요한 규제, 없애야"


태그:#아동 사망 사건, #문 대통령, #어린이집 사망, #차량 아동 사망, #보건복지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