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새로운경기위원회 회의모습
 이재명, 새로운경기위원회 회의모습
ⓒ 새로운경기 인수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 '3대 무상복지' 중 하나인 무상교복 지원사업이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을까.

민선 7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새로운경기위원회'는 '무상교복 지원사업'에 대해 2019년부터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30만 원 상당의 교복비를 지원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인수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210억 원(도교육청 140억 원, 도 70억 원)의 중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예산이 편성돼 있는 상태다. 이에 2019년도 본 예산에 교복지원비를 추가로 편성해 고등학교 신입생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무상교복 지원사업을 위해 도 교육청 조례 제정 및 도 조례를 개정하고, 사업비 분담 비율을 정하기 위한 시·군과의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재명 지사는 선거 기간 중 "무상교복을 위한 재정적 부담은 무상급식에 비교해 크지 않다"라며 "보편적 교육복지 차원에서 고등학생까지 그 범위를 넓혀 무상교복을 지원해야 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청년배당 입법예고를 하고 있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
 청년배당 입법예고를 하고 있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무상교복 지원사업은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던 2016년 성남시 내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됐다. 청년배당, 산후조리비 지원과 더불어 성남시 3대 무상복지로 알려져 있다.

정춘숙 교육여성분과 위원장은 "자녀들의 교육비가 가계지출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에서 교복비 지원은 학부모의 부담을 경감시키는 체감도 높은 정책"이라며 "이를 통해 31개 시·군 지역별 교육편차를 해소하고 경기도 내 보편적 교육복지의 실현을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0일 경기도의회는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경기도 학교 교복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

무상교복 추진을 요구하는 성남시민들
 무상교복 추진을 요구하는 성남시민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 #무상교복, #성남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