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예멘 난민 신청자들이 지난 6월 29일 오후 제주시 일도1동 제주이주민센터에서 국가인권위 순회 인권상담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예멘 난민 신청자들이 지난 6월 29일 오후 제주시 일도1동 제주이주민센터에서 국가인권위 순회 인권상담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나는 문재인 정부가 '착한 정치'에 관한 콤플렉스가 있다고 생각한다. 악역을 마다하지 않고 용기 있게 나가야 나라가 근본이 바로 서고 개혁도 제대로 된다... 난민 문제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정확한 입장을 밝히라. 더 이상 장막 뒤에 숨어선 안 된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8일 "난민 수용 여부를 떠나 난민 신청 자체만으로 최장 4~5년까지 장기 체류가 가능하다는 법의 허점이 있고 이것이 불법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국내의 여러 우려점에 대해 신속하게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예멘 난민 문제 관해서 우리나라에서 제정된 난민법에 근거해 좀 더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소위 말하는 나쁜 역할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근 사회적 의제로 떠오른 난민 문제에 강경책을 주문한 것이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난민 문제에 대한) 기준이 저희가 이미 법으로 만들고 국제 규약에 가입한 기준에 근거해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난민신청허가 폐지를 주장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이 66만 서명을 돌파하는 등 난민에 대한 적대적 여론이 들끓자 이에 보조를 맞추는 모양새다. 그러나 난민 문제가 맹목적인 무슬림 혐오 정서와 결합해 각종 가짜뉴스 등이 난무하는 등 반인권적인 움직임으로 확대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관련 기사: 정우성 감싼 홍익표 "예멘 난민 향한 혐오발언, 안타깝다").

김관영 "민주당이 운영위, 한국당이 법사위원장 맡기로 가닥"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는 난민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장막 뒤에 숨어선 안 된다"라고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는 난민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장막 뒤에 숨어선 안 된다"라고 했다.
ⓒ 김성욱

관련사진보기


한편, 김 원내대표에 따르면 여야 힘겨루기로 난항을 겪던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은 더불어민주당이 운영위원회를, 자유한국당이 법사위원장을 맡는 것으로 정리됐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금요일 회동에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서 원구성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 있게 됐다"면서 "법사위원장은 한국당, 운영위원장은 민주당이 맡은 쪽으로 어느 정도 가닥이 잡혔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의장단 선출에 대해선 국회 관행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의장단 구성은 의장은 원내 1당이, 부의장은 2·3당이 순서대로 가져갔다"면서 "이번에도 순리대로 가는 게 맞다"고 말했다. 3당인 바른미래당이 부의장 한 석을 차지하겠다는 포석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다음주면 원구성 협상이 최종 마무리될 가능성이 있다.

김 원내대표는 개혁입법연대 구성에는 부정적 의견을 견지했다. 김 원내대표는 "개혁 입법 관련해선 어느 편과 어느 편이 연대해서 하자는 건 찬성하지 않는다"면서 "사안별로 국민 민생에 도움이 되면 (입법에)앞장 서겠다"라며 기존 의견을 재확인했다.


태그:#김관영, #난민, #바른미래당, #예멘 난민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