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총 개혁전도사로 나선 송영중 상임부회장.
 경총 개혁전도사로 나선 송영중 상임부회장.
ⓒ 조호진

관련사진보기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가 개혁을 둘러싸고 진통을 겪고 있다. 경총은 전경련과 함께 재계를 대표하는 쌍두마차다. 경총과 전경련은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 시절 경제 친위대 역할을 했다. 쌍두마차에 대한 여론이 싸늘한 것은 국민 경제를 외면한 채 자신들의 이익에만 치중하면서 사회 양극화를 야기한 주범이기 때문이다. 관료 출신이 상임부회장에 취임하면서 이런 경총을 개혁하려고 했다. 고장 난 마차의 바퀴를 고쳐서 제대로 굴러가게 하려고 한 것이다.

송영중(63) 경총 상임부회장이 주인공이다. 지난 4월 10일 취임한 송 부회장의 '경총 개혁호'는 경총 내부 반개혁 세력의 조직적 저항에 부딪혀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그는 보수 언론에게 집중적으로 비난받고 있다. 낙하산 혹은 코드 인사, 친노동자, 일주일간 무단결근한 무책임한 사람 등으로 묘사됐다. 이들 언론은 내달 3일 열리는 경총 임시총회에서 송 부회장이 해임될 것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지난 12일 경총은 송 부회장에게 직무정지 조처를 내렸다.

송 부회장은 전남 장성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23회)에 합격한 이후 노동부 고용정책본부장과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상임위원, 그리고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송 부회장은 노사관계와 고용, 복지 문제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경총 사태 전말에 대한 인터뷰는 지난 27일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한 사무실에서 진행했다.

"언론의 마녀사냥 누가 지시했을까? 행동대원은 경총 임원과 추종자들" 

- 경총이 다음달 3일 열리는 임시총회에서 송 부회장을 해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보수 언론과 경제 언론에 의해 나는 이미 해임된 상태다. 이들 언론은 경총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에 대한 올바른 보도를 하기보다 마녀사냥을 하면서 나를 부적응자로 낙인찍었다. 심각한 명예훼손이다. 마녀사냥을 누가 지시했을까? 언론사 데스크일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전경련과 함께 보수 경제단체의 쌍두마차인 경총을 지키기 위해 보수진영이 움직였고 보수여론이 동원됐다고 생각한다. 물론 행동대원은 경총 임원과 그의 추종자들이다."

- 보수언론에 의해 이미 해임됐다는 근거가 있나?
"이들 언론들은 현 상황을 막장 경총이라고까지 표현했다. 막장 상황으로 몰아간 것은 언론이다. 지금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아니다. 경총이 살려면 개혁하고 변화해야 한다. 나는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했을 뿐이다. 막장 경총의 연출자는 기득권을 지키려는 경총 임원들과 추종자들이고 이들 언론이 확대 재생산하면서 낙마 초읽기, 경질 수순 등의 보도로 나의 해임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하지만 정당한 절차와 요건을 갖추어 나를 해임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경총 실세였던 김영배 전 부회장이 물러난 이후 노무현 정부 당시 한국노동원장이었던 최영기 박사가 경총 상임부회장에 내정됐다. 하지만 보수언론이 노동계 친화적인 인물이라고 집중 포화하면서 무산됐고 내가 상임부회장이 됐다. 그런데 언론은 나를 낙하산 인사 또는 코드인사로 둔갑시켰다. 나는 청와대 등 정부의 도움을 받은 적이 없다. 나는 경총의 필요에 의해 부름을 받았고 적법 절차에 의해 임명됐다."

"내가 낙하산 인사? 청와대나 정치권 개입 전혀 없었다"

보수언론에 집중포화를 당하고 있는 송영중 경총 상임부회장.
 보수언론에 집중포화를 당하고 있는 송영중 경총 상임부회장.
ⓒ 조호진

관련사진보기



- 낙하산 인사가 아니란 말인가.
"내가 청와대나 정치권으로부터 이른바 낙하산으로 왔냐고 손경식 (경총) 회장께 묻고 싶다. 지난 3월 13일 손경식 CJ그룹 회장 비서실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그리고 3월 20일에 손 회장에게 면접을 받으면서 회장의 추천을 받고 총회로부터 위임받은 전형위원회에서 선임됐다는 통보를 받으면서 지난 4월 10일 경총 상임부회장에 취임했다. 청와대나 정치권의 입김이나 개입은 전혀 없었다.

경총이 나를 부회장으로 선택한 것은 경총의 변화를 요구하는 시대적 상황 때문이다. 이와 함께 YS 시절엔 청와대 노동행정관, DJ 시절엔 노사관계 비서관 그리고,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보건복지부 연금보험국장 등의 다양한 경험이 바탕이 됐다. 내가 노사정위원회 상임위원(차관급)이던 당시 손경식 회장은 상공회의소 회장으로 노사정위원회 위원이었다. 손 회장과는 이때 인연을 맺었다. 경총은 현 정부와 소통이 원활한 인물이자 노사문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 경험 등을 높이 사서 나를 영입했다."

- 보수언론이 일주일간 무단결근한 것을 문제 삼고 있다.
"나는 무단결근한 적이 없다. 경총 임원과 갈등이 증폭되자 손 회장이 며칠 쉬라고 권고해서 재택 근무했다. 경총에 출근하진 않았지만 전자 결재 등으로 업무를 처리했고 예정된 회원사 방문 등을 차질 없이 진행했다. 6월 4일에는 경총 내부 게시판에 '6월을 경총 역사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만들어 나가자'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경총 개혁에 동참해 줄 것은 요청하면서 임직원에게 재택근무 사실을 알렸다. 6월 8일에는 주요기업간담회를 주재하는 등 나에게 주어진 일을 다 했다. 그런데, 보수언론들은 나를 무단결근한 무책임한 인물로 묘사했다."

"경총 적폐 요소, 일부 회장단의 밀실 결정과 사무국의 불투명한 운영"

- 경총을 '적폐세력'이라고 발언한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내가 적폐세력이라고 발언한 대상은 경총이 아니라 기득권을 지키려는 임원과 그 추종세력이다. 경총의 주인은 회원사다. 이들 기업들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총 사무국은 기업을 뒷받침해야 한다. 그런데 자신들이 주인으로 착각하고 경총을 좌지우지해왔다. 이런 경총의 관행과 방식을 변화시키려다 기득권 세력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혔다.

내가 하고자 했던 것은 일자리 창출과 양극화 해소 그리고, 저출산과 고령사회 문제다. 이들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기업도 이제는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경쟁력이 생긴다. 국민 즉, 개혁을 바라는 촛불 민심이 정권을 창출한 시대다. 경제단체도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청년과 노인 일자리, 양극화 해소 그리고, 출산 문제는 국가의 문제 일뿐 아니라 기업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국가뿐 아니라 기업도 존폐 위기에 처한다."

- 경총에 적폐 요소가 없나.
"있다. 비민주적인 회장단 운영이 대표적이다. 회장단은 전 회원사의 뜻을 반영해야 하는데 회원사와 소통 없이 밀실에서 몇몇 회장단이 운영하고 결정했다. 회장단은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 현대자동차 윤여철 부회장, SK건설 조기행 부회장 등 재벌 오너와 전문경영인 등 25명이다.

경총 임원들이 회장단도 좌지우지하고 있다. 자신들과 친한 회장단의 회의 참석을 유도하고 회의도 자신들의 원하는 방식으로 유도하면서 회장단을 들러리로 만든 측면이 있다. 이 때문인지 김승연 회장과 박삼구 회장 등은 회장단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회장단 25명의 과반수도 안 되는 10여명이 회장단 회의에 참석하는 실정이다. 나를 몰아내기 위한 3차례의 회장단 회의도 그들이 주도하면서 언론 플레이를 했다.

사무국의 불투명한 운영도 큰 문제다. 사업계획과 예산집행에 대해 이사회에 보고하고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삼성전자서비스 단체교섭 문제다. 감사실 운영 등을 통해 내부를 통제해야 하는데 경총은 이런 내부통제 기능이 없기 때문에 기득권 임원과 추종자들에 의해 좌지우지됐다. 이런 것을 청산하지 않으면 경총의 미래는 없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양대 노총과 합의하자 친노동자 누명 씌워

국회의원들에게 설명한 양대노총과 경총 공동 입장.
 국회의원들에게 설명한 양대노총과 경총 공동 입장.
ⓒ 조호진

관련사진보기



- 참여연대와 민변이 최근, 삼성전자서비스(이하, 삼성) 노조협상을 맡은 경총이 단체교섭을 고의로 지연시켰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삼성전자) 협력업체들을 대거 회원사로 가입시키고 회비 명목으로 수억원대 자금을 전달한 정황이 드러났으며, 검찰은 이미 회원사 유치 관련 리베이트를 언급한 경총 내부 문건도 확보한 상황"이라며 강력한 수사와 처벌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아는 바가 있나.

"삼성 문제에 대해 파악하려고 했으나 제대로 된 보고가 올라오지 않았다. 뭔가 감추려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검찰에겐 단체교섭 지연 건이 관심사이지만 경총에게 삼성 단체교섭 위탁 건은 사업추진 프로세스의 문제이다. 그래서 이사회 보고 및 승인 절차를 거쳤는지, 수입과 지출이 정당했는지 등을 파악하려고 했는데 경총 임원들과 그 부하직원들은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거나 보고하지 않았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더 이상 요구하지 않았다."

- 경총 사태의 본질은 무엇인가.
"한 언론은 경제계의 말을 빌려 '경총은 김영배 왕국'이었다고 표현했다. 14년 재직했던 김영배 전임 부회장은 현 정부의 고용노동정책에 반발했다가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경총은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로서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있어야 한다'는 경고를 받은 후 연임하려다 물러났다. 그러자 경총 사무국은 전임 부회장을 정치적 희생자로 여기면서 이모 전무를 후임 부회장으로 만들려고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자신들의 계획과 달리 내가 부회장으로 취임한데다가 개혁까지 시도하자 사무국이 조직적으로 저항하면서 경총 사태가 시작됐다.

이와 함께 경총 사태의 촉발은 삼성 문제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경총 담당자의 변호사비로 5억 원을 지출한 건과 경총 임원이 경총 재산인 골프장회원권을 경총직원공제회에 편입시킨 것을 문제 삼으면서였다. 이후 이모 전무의 추종자들이 나에 대한 퇴진운동을 하는 것이 포착됐고 퇴진운동을 주도한 이모 전무에게 법인 대표 등기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거취 결정을 요구하자 사직서를 제출했다. 경총 정관에는 회장과 상임부회장을 법인 대표로 등기하게 되어 있는데 다른 사람이 대표로 등기되어 있었다.

이와 함께 경총 사태의 결정적인 사건은 국회에서 논의 중이던 최저임금 산입범위 문제를 노사정이 참여하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경총과 양대 노총이 합의한 것이 문제가 됐다."

- 무슨 문제인가.
"지난 5월 국회에서 논의 중이던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정 논의는 기업에게 도움 되지 않는 논의였고 노동계로부터도 반발을 사는 안이었다. 국회가 개정하는 것보다 노사가 대화를 통해 합의를 도출해야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에 국회에 논의 중단을 요청했다. 결국 국회가 개정하면서 문제가 꼬였다. 양대 노총이 반발하면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이 문제는 법으로 규정할 문제가 아니라 노사가 중심이 돼서 대화하고 타협해야 풀린다. 이를 예측했기 때문에 경총과 양대 노총이 합의한 것이다. 물론 나 혼자 결정한 것이 아니라 경총 내부 검토를 거쳤고 이는 기업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보수 언론들이 '경총이 노동계의 2중대냐'라는 등 비판이 거세지자 경총 임원들이 나를 희생양으로 삼았다.

내 개인의 보신보다 경총 상임부회장에게 부여된 책무를 다하기 위해 기업의 이익을 대변했다. 기업의 궁극적 이익을 위해서는 넓게 봐야 한다. 그것은 노사가 합리적 해결을 통해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노사뿐 아니라 국민들에게 유리한 결정을 선택했는데도 보수 언론과 경총 임원들이 나를 친 노동자로 누명을 씌우면서 경총에 부적합한 사람, 리더십이 부족한 인물로 몰아갔다. 국회의 결정에 제동을 걸었던 것도 문제로 작용했을 것이다."

"경총, 변화하지 않으면 국민에 의해 청산될 수 있다"

- 친노동자 성향으로 분류됐다. 노동자 편인가.
"나는 어느 편이 아니라 노사 가운데에 선 사람이다. 우리 사회는 갈등과 대립이 심하다. 그래서 대립보다 합의를 도출하려고 했다. 경총 임원들과 보수언론은 나를 친 노동자로 규정하고 있는데 나는 관료 출신이다. 관료는 속성상 보수적이다. 보수 언론들이 마녀사냥 하듯이 관료 출신인 나를 좌측으로 몰아넣고 있는데 언론의 규정은 오보이자 왜곡보도이다. 주변에선 나를 중도 또는 중도 보수라고 본다. 나는 노동자 편도 기업 편도 아닌 합리적인 방향을 지향한다."

- 경총 개혁 전도사를 자임했는데 왜 이렇게 힘든 길을 선택했나.
"현대자동차 등 4대그룹이 경총 회비의 40%를 분담한다. 그리고 경총 회원사 중 80%는 300인 미만의 중소기업이다. 경총은 특정그룹과 경총의 기득권 임원의 이익을 위한 조직에서 탈피해야 산다.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까지도 대변하는 경총, 국민에게 지지받는 합리적인 경제단체로 변화하지 않는다면 경총은 국민에 의해 청산될 수 있다. 특히 경총 사무국은 수구적 발상과 기득권을 포기해야 산다. 그렇지 않고 구태의연한 모습과 폐단을 청산하지 않는다면 도태될 수 있기 때문에 경총을 살리려고 했다.

경총은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정부와 정치권에 의존하면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경제정책을 관철시켰다. 하지만 정부가 바뀌었다. 정부의 경제정책을 발목 잡는 폐단을 청산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현 정부로부터 배제되었던 것이다. 경총의 체질 개선 없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 파트너가 될 수 있을까. 나는 이것을 하려고 하다가 저항에 부딪혔고 현재 고립무원 상황에 처했다."

- 경총 개혁이 가능하다고 보나.
"현재 경총 사무국으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가능성이 없다고 보지는 않는다. 경총 개혁 저항세력 즉, 임원과 그들을 추종하는 간부들이 배제되면 시대에 맞는 경총 사무국으로 거듭날 수 있다.

현 정부의 주요 정책은 일자리 창출, 사회 양극화 해소, 저출산 고령화 문제다. 지난 10년 정권에서 경총은 기업의 추가비용 등의 이유로 이 문제를 외면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경제계가 적극 나서야 한다. 경제계가 부담스러워 하는 추가 비용 없이도 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노사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 비용 문제는 해결된다. 근로시간 단축은 필요하다. 노동자도 삶의 질을 추구해야 한다. 대신에 노사가 합심해서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노동계와 기업이 바뀌면 국가경쟁력이 제고되면서 일자리 창출과 사회 양극화 문제가 해소된다. 이 문제는 국민 세금으로 풀 문제도 아니다. 노사 변화를 통해 비효율적 요소를 없애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 노사가 소통하고 합의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즉, 노사개혁이 필요하다."

- 경총과 민주노총을 양극단이라고 표현했다.
"경총과 민주노총 자체가 아니라 기득권 세력들을 향한 쓴 소리이다. 이들은 기득권 때문에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총 현 집행부는 이른바 국민파로 합리적이다. 노동운동도 건강한 노동운동 즉, 국민에게 지지받는 노동운동을 해야 하고, 경총도 구태의연한 임원을 청산하고 건강한 경총으로 거듭나야 한다. 그래야 국가도 국민도 산다. 이렇게 하면 혁신 성장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나는 판단한다."

- 뉴 경총 전략을 추진하려고 했다. 뉴 경총 전략은 무엇인가.
"기업지배구조선진화위원회,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 위원회, 4차 산업혁명 및 기업가정신위원회, 남북경협 민간협의회 등 이 시대에 맞는 위원회와 협의회를 만들어 경총의 주인인 회원사들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 뉴 경총 전략의 핵심이다. 경총의 할 일은 이런 것인데 이를 외면해 왔다. 경총은 회원사가 관심 있는 사업을 해야 하고 회원사들도 자기 목소리를 내야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담긴 USB를 전달했다. 남한의 자본과 기술 그리고, 북한의 노동력이 결합한다면 남북이 공동 번영할 수 있다. 경총은 남북 정상회담이 마련해준 경제개발의 호기회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경총에겐 도전이자 기회다. 하지만 경총에는 이를 주도할 역량과 경험이 없다. 그래서 개인적인 친분을 활용해 모 경제연구소의 도움을 받아 북한 경제사업을 구상했고 실무 협의 중이었다."

"97%가 나를 쫓아내는 데 동의했다? 경총에도 개혁 원하는 직원 있어"

송 부회장은 보수언론과 경총 일부 세력이 자신을 친노동자로 둔갑시켰다고 어이없어 했다.
 송 부회장은 보수언론과 경총 일부 세력이 자신을 친노동자로 둔갑시켰다고 어이없어 했다.
ⓒ 조호진

관련사진보기



- 경총 임직원들이 연판장을 돌렸다.

"경총 직원 97%(88명)가 나를 쫓아내는 연명부에 서명했다고 한다. 기득권 세력인 임원과 그 추종세력이 연판장을 돌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97%가 나를 쫓아내는데 동의했다는데 자발적인 서명이라고 보지 않는다. 경총에는 개혁을 원하는 직원들이 있다. 그 직원들은 먹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서명했을 것이다. 그로 인해 비애감을 느꼈을 것이다. 그 직원들이 입었을 상처를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이런 비인간적 상황까지 만들면서 기득권을 지키려는 이들을 생각하면 애처로운 마음까지 든다.

보수 언론은 내가 독단적으로 운영하고 심지어 인격적 모독을 했다고 했다. 경총을 개혁하는 과정에서 부지불식간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을 했을 수도 있다. 만일 그랬다면 당사자에게 사과한다. 다만, 언제 어떻게 그랬는지 알려 달라. 하지만 그렇게 한 기억이 없다. 육십 평생을 살면서 원망 살 만한 일을 한 적이 없는데 언론을 통해 인격이 매도됐다. 이런 식으로 한 사람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것은 옳지 못하다."

- 해임될 위기에 처했다. 향후 어떻게 할 것인가.
"나는 해임 당할 만한 위법 부당한 행위를 한 사실이 없다. 그럼에도 두 가지 정당성 즉, 절차적 정당성과 실체적 정당성을 갖춘 상태에서 회원사들이 나의 해임을 결정한다면 승복하겠다. 경총 정관에는 상임부회장에 대한 해임 규정이 없다. 따라서 적법한 방법으로는 해임시킬 수 없다. 물론 임시총회에서 회원사 400여 개 회사의 과반수가 출석하고 과반수가 찬성하면 해임시킬 수 있다.

경총 임원들과 그 추종자들이 나를 해임시키기 위해 회원사들의 총회 참석을 독려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극단적 상황을 처음 겪는다. 힘들어도 웃음을 잃지 않는 것은 당당하기 때문이다. 내가 물러나지 않는 것은 당당하기 때문이다. 경총 상임부회장에 부임한 것은 돈이나 자리 때문이 아니라 경총 개혁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다. 나는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살았다. 경총 사무국을 회원사에게 돌려주기 위한 개혁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를 마친 뒤 한강을 바라보고 있는 송영중 부회장.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를 마친 뒤 한강을 바라보고 있는 송영중 부회장.
ⓒ 조호진

관련사진보기




태그:#경총 사태, #적폐 세력, #보수언론, #경총 개혁, #송영중 부회장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